역류성식도염 해결하기

 

역류성 식도염은 우리나라 사람 10명중 1명이 가지고 있는 위장병으로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정식명칭은 '위식도역류질환'입니다. 


위에만 있어야할 내용물들이 식도를 통해 거꺼루 올라오면서 일으키는 각종 불편한 증상과 합병증을 가리키는 병명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는 미란성과 비미란성이 있습니다. 
미란이란 염증 중에서도 점막이라고 부르는 겉표면이 살짝 까진것을 말합니다. 
점막 아래까지 깊이 파인 경우는 궤양이라고 합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의 전형적인 증상 : 가슴쓰림과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 목 이물감이 있다.
위식도역류질환의 비전형적인 증상(다른 병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더부룩하다, 명치가 막혔다. 윗배가가 부었다, 헛배가 부른다, 왼쪽갈비뼈 밑이 아프다.

축농증(부비동염), 중이염, 잇몸염증, 기관지천식과 같은 병들이 잘 낫지 않을 때는 위식도역류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약을 쓰면서 좋아지는 경우도 있다. 

보통 가슴이 아프면 심장내과를 가고 목이 아프면 이비인후과를 가고 기침을 오래 하면 호흡기내과를 가게 되지만 해당 과에서 검사를 해도 별다른 이상이 없을 때는 
위식도역류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위식도역류질환은 매우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고 있기 때문이다. 

 


위식도역류질환의 원인: 과식, 폭식, 야식, 커피,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술, 담배 등이며, 근본적인 원인은 비만입니다. 


위식도역류질환(역류성식도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만을 해결해야합니다. 

 

지금은 의학계에서도 비만이 위식도역류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이라는게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정상체중이라고 해도 복부비만이 있으면 위식도역류질환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체중이거나 복부비만이 있다면 반드시 뱃살을 빼고 체중을 줄여야 위식도역류질환의 고통에서 벗어날수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을 악화시키는 음식: 고지방식, 카페인, 초콜릿, 신과일등 자신이 먹었을때 불편한 음식은 조심해야 하지만 음식과의 관계는 아직 불분명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신과일에는 오렌지나 포도가 있고, 그렇지 않은 과일에는 바나나가 있는데 어떤 사람은 바나나를 먹고 속이 좋지 않다는 사람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사람은 바나나를 피하면 됩니다. 커피도 어떤분은 괜찮다는 사람이 있지만 어떤 사람은 한 잔만 먹어도 안좋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다를수 있습니다. 하지만 괜찮다고 많이 드시면 안되고 하루 한 잔정도는 괜찮을 수 있습니다.  즉 음식과의 관계는 사람마다 달라서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은 제 시간에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식습관은 소화불량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꼭 식사할때는 30번씩 꼭꼭 씹어먹어야합니다. 

제 시간에 먹지 않으면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위장은 그 시간에 맞춰서 소화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네요.  아무때나 수셔넣으면 위장이 불편하다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