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6과목 교통안전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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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기사 시험일정 

 

교통기사 시험일정구분필기원서접수(인터넷)필기시험필기합격(예정자)발표실기원서접수실기시험최종합격자 발표일

2020년 정기 기사 1회 2020.04.06 ~ 2020.04.09 2020.05.09~2020.05.24 2020.06.12, 2020.06.26
2020년 정기 기사 1,2회 2020.05.12 ~ 2020.05.18 2020.06.06
~
2020.06.21
2020.06.26 2020.06.29 ~ 2020.07.02 2020.07.25~2020.08.09 2020.08.07, 2020.08.28, 2020.09.11

 

 시험과목

- 필기 : 1. 교통계획 2. 교통공학 3. 교통시설 4. 도시계획개론 5. 교통관계법규 6. 교통안전

- 실기 : 교통운영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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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교차로에서 시거불량에 의한 교통사고의 방지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장애물 제거

② 차로 폭 확장

 

 

정답: 차로 폭 확장

 

문제2 도시ㆍ군계획시설사업으로 시행하는 다음의 도로 건설 사업 중 개시 전 단계의 도로 안전 진단을 실시할 수 있는 대상사업이 아닌 것은?

① 총 길이 5km 이상의 고속국도

② 총 길이 5km 이상의 국가지원지방도

 

 

정답: 총 길이 5km 이상의 국가지원지방도

 

문제3 차량방호 안전시설 중 하나인 방호울타리의 종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터널용

② 분리대용

 

 

정답: 터널용

 

문제4 교통사고 조사 목적 중에서 그 지향하는 바가 가장 단편적인 것은?

① 사고 감소

② 과실자의 판단

 

 

정답: 과실자의 판단

 

문제5 교통사고 조사 시 교통사고 현장의 도로상에서 조사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차량 및 인체의 최종 정지 위치

② 직접 접촉 파손(Contact damage)

 

 

정답: 직접 접촉 파손(Contact damage)

 

문제6 교차로에서의 사고방지를 위해 신호등을 설치하려고 할 때 그 타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사고 경험

② 설치 용이성

 

 

정답: 설치 용이성

 

문제7 도로를 주행하다 급정거한 차량의 스키드마크를 조사한 결과, 15m가 나타난 다음 2m를 지나서 다시 5m가 나타났다. 이 차량의 제동 전 초기속도는? (단, 타이어-노면 마찰계수는 0.7이며, 평탄구간이다.)

① 59.63km/h

② 60.63km/h

 

 

정답: 59.63km/h

 

문제8 교통사고가 다발하는 단로부(mid-block)에서 보행자 횡단에 의한 사고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차로폭의 재조정

② 입체횡단시설 설치

 

 

정답: 차로폭의 재조정

 

문제9 3번 국도의 어느 10km 구간에서 작년 한 해 동안의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56건이었으며, 이 고간의 ADT는 8000대이었다. 이 도로구간의 백만차량-km당 평균사고율은?

① 1.92건

② 700건

 

 

정답: 1.92건

 

문제10 다음 중 자동차의 정지거리를 올바르게 표시한 것은?

① 공주거리-제동거리

② 공주거리+제동거리

 

 

정답: 공주거리+제동거리

 

문제11 다음 중 도로교통을 구성하는 3요소가 아닌 것은?

① 자본

② 자동차

 

 

정답: 자본

 

문제12 주거지역에서 차량의 높은 속도는 주거환경을 해치고 어린이 및 보행자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위험 요소다, 이들 지역의 차량속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면에 돌출부를 설치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속도험프

② 충격쿠션

 

 

정답: 속도험프

 

문제13 교통사고 조사에서 최초접촉지점을 판정할 때에 필요한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차체의 파손 위치

② 스키드마크가 변형된 위치

 

 

정답: 차체의 파손 위치

 

문제14 관성에 의하여 속도 50km/h로 주행하는 2톤의 차량이 0.5톤의 모래통을 충격한 후의 속도는?

① 40km/h

② 45km/h

 

 

정답: 40km/h

 

문제15 인간이 운전할 때 필요한 감각정보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감각은?

① 시각

② 청각

 

 

정답: 시각

 

문제16 영국의 수미드(R. J. Smeed)가 1938년에 발표한 교통사고 예측 모형에서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나타내는데 이용한 변수로만 나열된 것은?

① 인구수, 자동차 보유대수

② 자동차 보유대수, 면허소지자 수

 

 

정답: 인구수, 자동차 보유대수

 

문제17 사고다발지점 선정 방법 중 부상(사고)의 유형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여 합계 점수가 가장 높은 지점을 선정하는 방법은?

① 사고율에 의한 방법

② 사고피해정도에 의한 방법

 

 

정답: 사고피해정도에 의한 방법

 

문제18 사고위험이 높은 장소를 선정할 때 사용하지 않는 지표는?

① 사고피해정도

② 사고장소의 면적

 

 

정답: 사고장소의 면적

 

문제19 사고심각도기법 중 EPDO가 뜻하는 내용은?

① 등가물피사고

② 등가사망사고

 

 

정답: 등가물피사고

 

문제20 고속도로의 사고율이 평균 이하인 도로의 특징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① 연석의 설치

② 비교적 직선인 선형

 

 

정답: 연석의 설치

 

문제21 도로교통 안전프로그램의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노변위험 관리

② 비보호좌회전 확대

 

 

정답: 비보호좌회전 확대

 

문제22 어느 차량이 평지의 도로에서 단속적으로 20m에 이어 40m의 바퀴자국을 남기고 정지하였을 경우 이 차량의 초기 속도는? (단, 노면 마찰계수는 0.5이다.)

① 약 75 km/h

② 약 87 km/h

 

 

정답: 약 87 km/h

 

문제23 약한 지주와 강한 레일로 구성되며 충격차량을 억제하기 위하여 주로 레일요소의 작용에 의존하는 노변방호책은?

① 연성방호책

② 강성방호책

 

 

정답: 연성방호책

 

문제24 개선 사업을 시행하기 전 연평균 사고건수가 10건, 연평균 ADT가 6000대인 교차로에 사고 감소율이 20%인 교통안전사업을 시행한 후 예측되는 연평균 사고감소 건수는? (단, 이 교차로의 사업시행 후 연평균 ADT는 9000대로 예측된다.)

① 1건

② 3건

 

 

정답: 3건

 

문제25 차량 A가 10m 높이의 언덕에서 추락하였다. 추락 후 노면에 떨어진 지점까지의 수평거리가 17m 일 경우 차량 A 의 초기속도는?

① 약 43 km/h

② 약 49 km/h

 

 

정답: 약 43 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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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26 교통안전 전략으로서 노출통제에 해당하는 것은?

① 속도 제한

② 재택 근무

 

 

정답: 재택 근무

 

문제27 지구교통개선사업 등에 널리 적용되고 있는 교통 정온화(Traffic calming) 기법 중 주행속도의 억제 기능을 갖는 대책이 아닌 것은?

① 트랜짓 몰

② 쵸커

 

 

정답: 트랜짓 몰

 

문제28 차가 주행할 때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은 상태이면 타이어 접지면이 압축되어 변형하면서 회전하므로 타이어가 물결치는 모양이 되어 파열의 원인이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스탠딩 웨이브 현상

②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

 

 

정답: 스탠딩 웨이브 현상

 

문제29 다음의 교통안전 조치 중 이동성을 저해할 수 있는 것은?

① 에어백

② 교통진정(traffic calming)

 

 

정답: 교통진정(traffic calming)

 

문제30 곡선반경 250m인 도로 구간에서 편주현상(yawing)이 일어나 차량이 전복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편주혼 시작점의 곡선반경 250m, 편경사 5%, 횡방향 마찰계수가 0.4일 때, 편주가 시작되는 점에서 이 차량의 주행속도는 얼마인가?

① 약 119.5 km/h

② 약 123.5 km/h

 

 

정답: 약 119.5 km/h

 

문제31 다음 중 충격흡수시설의 주된 설치장소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요금소 전면

② 교통섬 주변

 

 

정답: 교통섬 주변

 

문제32 도로교통조건과 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방통행도로의 사고율은 양방통행도로보다 높다.

② 교통류 내 차종 구성에서 대형 차량이 많으면 사고율이 높다.

 

 

정답: 일방통행도로의 사고율은 양방통행도로보다 높다.

 

문제33 일반적인 교통사고의 분석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가 교통안전대책 수립의 기초자료 활용

② 교통사고 정보를 돌발정도로써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

 

 

정답: 교통사고 정보를 돌발정도로써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

 

문제34 원호형 과속방지턱의 표준 설치 제원으로 옳은 것은?

① 높이 0.1m, 길이 3.6m

② 높이 0.15m, 길이 3.6m

 

 

정답: 높이 0.1m, 길이 3.6m

 

문제35 유사한 특성을 가진 지점들에 대해 미리 정해진 평균 사고율과 관련하여 특정사고율이 비정상적인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통계적 검정을 적용함으로써 분석의 질적 통제가 가능한 위험지점 선정기법은?

① 율-품질관리법

② 사고건수-율법

 

 

정답: 율-품질관리법

 

문제36 교통사고에 영향을 주는 운전자의 능력을 육체적 능력과 후천적 능력으로 구분할 때, 후천적 능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차량조작능력

② 색맹 또는 색약

 

 

정답: 색맹 또는 색약

 

문제37 교통사고의 예방 또는 그로 인한 피해를 경감시키기 위한 대책인 ‘3E’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Education

② Environment

 

 

정답: Environment

 

문제38 지도상에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고지점에 사고의 종류와 피해 정도에 따라 핀, 색종이를 붙이거나 표시를 하여 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지점을 나타내는 것은?

① 대상도

② 사고지점도

 

 

정답: 사고지점도

 

문제39 어느 자동차가 경사가 3%인 도로에서 급제동하였더니 제동거리로 36m로 정차하였다. 이 차량의 제동 직전의 속도는? (단, 노면과 타이어 간의 마찰계수는 0.7이다.)

① 약 82kg/h

② 약 98kg/h

 

 

정답: 약 82kg/h

 

문제40 어느 사고다발지점에 대해 개선사업을 실시한 경우 운전자가 변화된 도로환경에 따라 과거보다 주의력을 감소시킴으로써 당초 의도한 개선대책의 효과를 상쇄시키는 경향은?

① 주관적위험(Subjective Risk)

② 위험보정(Risk Compensation)

 

 

정답: 위험보정(Risk Compensation)

 

문제41 다음 중 교통안전진단의 목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그 사업의 건설비를 최소화한다.

② 교통사고의 위험 및 정도를 최소화한다.

 

 

정답: 그 사업의 건설비를 최소화한다.

 

문제42 어떤 장소에서 짧은 시간 동안 수시로 충돌에 근접하는 교통현상을 관측하여 그 장소의 교통사고위험성을 평가하는 것은?

① 실험계획조사

② 교통상충조사

 

 

정답: 교통상충조사

 

문제43 차량의 방향별 통행을 물리적으로 분리하여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중앙분리대의 지방지역 일반도로 설치 시 최소 폭원은?

① 1m

② 1.5m

 

 

정답: 1.5m

 

문제44 차량 방호울타리의 주된 설치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운전자의 시선유도

② 탑승자의 상해 및 차량 파손 최소화

 

 

정답: 운전자의 시선유도

 

문제45 다음 중 제한된 시거로 인한 교차로에서의 보행자사고 방지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시야 장애물 제거

② 좌·우회전차로 설치

 

 

정답: 좌·우회전차로 설치

 

문제46 다음 중 차량이 평면곡선부를 주행할 때 곡선부 바깥쪽으로 원심력이 작용하여 차량이 도로 밖으로 이탈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도로의 설계 시 반영하는 요소는?

① 편경사

② 도로의 확폭

 

 

정답: 편경사

 

문제47 교통사고 예방과 피해 감소를 위한 각종 대책으로 대별되는 3E에 해당하지 않는 분야는?

① 규제(Enforcement)

② 환경(Environment)

 

 

정답: 환경(Environment)

 

문제48 도로 구간의 사고방지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추월 허용

② 시선유도표 설치

 

 

정답: 추월 허용

 

문제49 소도로 또는 대도시의 집·분산도로 또는 국지도로나 교통량이 적은 지붕부 도로 등에서 주로 같은 종류의 도로 또는 교차로를 비교할 때 사용하는 위험지점 선정기법은?

① 사고율법

② 사고건수법

 

 

정답: 사고건수법

 

문제50 교통사고 방지대책의 일반적인 절차로 옳은 것은?

① 지점선정 → 문제분석 → 대책수립 → 대책시행 → 사후모니터링

② 문제분석 → 지점선정 → 대책수립 → 대책시행 → 사후모니터링

 

 

정답: 지점선정 → 문제분석 → 대책수립 → 대책시행 → 사후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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