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컬러리스트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컬러리스트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0]. 침정의 효과가 있어 심신의 회복력과 신경계통의 색으로 사용되며, 불면증을 완화시켜주는 색채와 관련된 형태는?

   ❶ 원 ② 삼각형

   ③ 사각형 ④ 육각형

 

[1]. 색채마케팅의 기초가 되는 인간의 욕구 중 자존심, 인식, 지위등과 관련이 있는 매슬로우의 욕구단계는?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 욕구

   ③ 사회적 욕구 ❹ 존경 욕구

 

[2]. 컬러 마케팅을 위한 팀별 목표관리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 마케팅팀 - 정보 조사 분석, 포지셔닝, 마케팅의 전략화

   ② 상품기획팀 - 신소재 개발, 독창적 조화미 추구

   ❸ 생산품질팀 - 우호적이고 강력한 색채 이미지 구축

   ④ 영업판촉팀 - 판매촉진의 극대화

 

[3]. 색채 마케팅에 있어서 색채의 대표적인 역할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색채는 주의를 집중시킨다.

   ② 상품을 인식시킨다.

   ③ 상품의 이미지를 명료히 한다.

   ❹ 상품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 수 없게 한다.

 

[4]. 일반적인 색채와 맛의 연상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❶ 신맛 - 연두색 ② 짠맛 - 빨간색

   ③ 쓴맛 - 회색 ④ 단맛 - 녹색

 

[5]. 색채조절의 기대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일의 능률이 오르는데 도움을 준다.

   ②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③ 사고나 재해를 방지하거나 경감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❹ 기술수준과 제품의 양적 수준을 향상시킨다.

 

[6]. 시장세분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일의 능률이 오르는데 도움을 준다.

   ②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❸ 사고나 재해를 방지하거나 경감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④ 기술수준과 제품의 양적 수준을 향상시킨다.

 

[7]. 마케팅 믹스의 4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제품(product) ② 가격(price)

    ❸ 구입(purchase) ④ 촉진(promotion)

 

[8].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해 특정색을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과 관련이 높은 것은?

    ① 색채표준 ② 선호색

    ❸ 색채연상ㆍ상징 ④ 색채대비

 

[9]. 색채이미지와 연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노랑 : 명랑, 활발 ② 빨강 : 정열, 위험

    ③ 초록 : 평화, 생명 ❹ 파랑 : 도발, 사치

 

[10]. 색채조사에 있어 설문지의 첫머리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 것이 좋은가?

   ① 성명, 주소, 직장 ❷ 조사의 취지

   ③ 성별, 연령 ④ 개인의 소득이나 종교

[11]. 색채 선호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색채 선호도는 주로 SD법을 활용하여 조사한다.

   ② 색채 선호도는 개인차가 있다.

   ❸ 색채 선호도 조사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다.

   ④ 특정문화에서 선호되는 색채는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다.

 

[12]. 고채도 난색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동적임 ❷ 무거움

   ③ 가까움 ④ 유목성이 높음

 

[13]. 기업이 표적시장을 대상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활용하는 총체적인 마케팅 수단은?

   ① 표적 마케팅 ② 시장 세분화

   ❸ 마케팅 믹스 ④ 제품 포지셔닝

 

[14]. 색채의 심리적 의미 대응이 옳은 것은?

    ① 난색 – 냉담 ❷ 한색 - 진정

    ③ 난색 – 침착 ④ 한색 - 활동

 

[15]. 마케팅의 핵심 개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욕구 ② 시장

    ③ 제품 ❹ 지위

 

[16]. 다음 중 주로 사용되는 색채 조사방법이 아닌 것은?

    ① 개별 면접조사 ② 전화 조사

    ③ 우편 조사 ❹ 집락표본추출법

 

[17]. 시장세분화의 기준이 틀린 것은?

    ① 지리적 속성 - 지역, 인구밀도, 기후

    ❷ 심지분석적 속성 - 상표 충성도, 구매동기

    ③ 인구통계적 속성 - 성별, 연령, 국적

    ④ 행동분석적 속성 - 사용량, 사용장소, 사용시기

 

[18]. 경영전략의 하나로, 상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순화하여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를 향상시키는 것은?

   ① Brand Model ② Brand Royalty

   ③ Brand Name ❹ Brand Identity

 

[19]. 모더니즘의 대두와 함께 주목을 받게 된 색은?

   ① 빨강과 자주 ② 노랑과 파랑

   ❸ 하양과 검정 ④ 주황과 자주

 

[20].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한 색채계획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① 선호색 ❷ 상징성

   ③ 진상효과 ④ 실용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컬러리스트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컬러리스트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21]. 색채마케팅 과정을 색채정보화, 색채기획, 판매촉진전략, 정보망구축으로 분류할 때 색채기획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❶ 소비자의 선호색 및 경향조사

   ② 타깃 설정

   ③ 색채 콘셉트 및 이미지 설정

   ④ 색채 포지셔닝 설정

 

[22]. 색채계획과 실제 색채조절시 고려할 색의 심리효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냉난감 ② 가시성

    ③ 원근감 ❹ 상징성

 

[23]. 제품의 위치(Positioning)는 소비자들이 경쟁제품과 비교하여 갖게 되는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쳐 형성된다. 이러한 요소 중 거리가 먼 것은?

    ❶ 날씨 ② 가격

    ③ 인상 ④ 감성

 

[24]. 소비자의 구매심리과정이 올바른 표현된 것은?

    ① 흥미 → 주목 → 기억 → 욕망 → 구매

    ❷ 주목 → 흥미 → 욕망 → 기억 → 구매

    ③ 흥미 → 기억 → 주목 → 욕망 → 구매

    ④ 주목 → 욕망 → 흥미 → 기억 → 구매

 

[25]. 다음 중 색채조절의 효과가 아닌 것은?

    ① 신체의 피로를 막는다.

    ② 안전이 유지되고 사고가 줄어든다.

    ❸ 개인적 취향이 잘 반영된다.

    ④ 일의 능률이 오른다.

 

[26]. 노인, 가을, 흙 등 구체적인 연상에 가장 적합한 톤(tone)은?

    ① pale ② light

    ❸ dull ④ grayish

 

[27]. 다음 중 시장세분화의 목적이 아닌 것은?

   ❶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여 통일감 부여

   ② 변화하는 시장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

   ③ 자사 제품의 차별화와 시장 기회를 탐색

   ④ 자사와 경쟁사의 장단점을 효과적으로 평가

 

[28]. 지역색(local color)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특정 지역에서 추출된 색채

   ② 특정 지역의 하늘과 자연광을 반영하는 색채

   ③ 특정 지역의 흙, 돌 등에 의해 나타나는 색

   ❹ 특정 지역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색

 

[29]. 다음 중 태양빛의 영향으로 강렬한 순색계와 녹색을 선호하는 지역은?

   ① 뉴질랜드 ❷ 케냐

   ③ 그리스 ④ 일본

 

[30]. 색채연구에서 자주 활용되는 의미분별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에서 사용되는 척도는?

    ① 비례척도(Ratio Scale)    ② 명의척도(Nominal Scale)

    ③ 서수척도(Ordinal Scale)  ❹ 거리척도(Interval Scale)

[31]. 제품의 라이프사이클(life cycle)단계에 따라 홍보 전략이 달라져야 성공적인 색채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음 중 성장기에 합당한 홍보 전략은?

    ① 제품 알리기와 혁신적인 설득

    ❷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고 대형시장에 침투

    ③ 제품의 리포지셔닝, 브랜드 차별화

    ④ 저가격을 통한 축소 전환

 

[32]. 모 카드회사에서 새로 출시하는 카드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소비욕구 유형에 맞추어 포인트를 올려준다고 광고를 하고 있다. 이 때 적용되는 마케팅은?

    ① 제품 지향적 마케팅 ② 판매 지향적 마케팅

    ❸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 ④ 사회 지향적 마케팅

 

[33]. 병원 수술실의 벽면체로 적합한 것은?

    ① 크림색 ② 노랑

    ❸ 녹색 ④ 흰색

 

[34].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행동양식, 생활습관, 종교, 인종, 지역 등에 영향을 받는 요인은?

    ❶ 문화적 요인 ② 경제적 요인

    ③ 심리적 요인 ④ 개인적 특성

 

[35]. 색채와 연상의 연결이 옳은 것은?

    ❶ 빨강 - 정열, 혁명 ② 녹색 - 고귀, 권력

    ③ 노랑 - 위험, 우아 ④ 흰색 - 청결, 공포

 

[36]. 브랜드별 고유색을 적용한 색채마케팅 사례가 틀린 것은?

    ❶ 맥도날드 - 강 심벌, 노랑 바탕

    ② 포카리스웨트 - 파랑, 흰색

    ③ 스타벅스 - 녹색

    ④ 코카콜라 - 빨강

 

[37]. 소비자가 구매 후 자신의 선택에 대하여 불안감 느끼는 것은?

   ① 상표 충성도 ❷ 인지 부조화

   ③ 내적 탐색 ④ 외적 탐색

 

[38]. 외부지향적 소비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① 기능성 ② 경제성

   ❸ 소속감 ④ 심미감

 

[39]. 다음 중 시장세분화의 조건으로 옳은 것은?

   ① 유통가능성, 접근가능성, 실질성, 실행가능성

   ② 유통가능성, 안정성, 실질성, 실행가능성

   ③ 색채선호성, 계절기후성, 실질성, 실행가능성

   ❹ 측정가능성, 접근가능성, 실질성, 실행가능성

 

[40]. 사용된 색에 따라 우울해 보이거나 따뜻해 보이거나 고가로 보이는 등의 심리적 효과는?

   ① 색의 간섭 ② 색의 조화

   ❸ 색의 연상 ④ 색의 유사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컬러리스트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컬러리스트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41]. 눈의 긴장과 피로를 줄여주고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켜 주는데 적합한 색은?

   ① 산호색 ② 감청색

   ③ 밝은 톤의 노랑 ❹ 부드러운 톤의 녹색

 

[42]. 지역색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자연환경 ② 토양

   ③ 건물색 ❹ 유행색

 

[43]. 색채기호 조사분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소비자의 색채 감성을 파악하는 것.

   ② 상품의 이미지에 의한 구매 경향을 조사하는 것

   ❸ 가격에 의한 제품의 구매 특성을 조사하는 것

   ④ 성별, 연령별, 지역별 색채 기호 유형을 조사하는 것

 

[44]. 소비자의 컬러 소비 형태를 조사하고자 한다. 시장세분화를 위한 생활유형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할 때 적합한 방법은?

    ① AIO법 ② SWOP법

    ❸ VALS법 ④ AIDMA 법

 

[45]. 색채정보 분석방법 중 의미의 요인분석에 주요 요인이 아닌것은?

    ① 평가차원(Evaluation)   ② 역능차원(Potency)

    ③ 활동차원(Activity)   ❹ 지각차원(Perception)

 

[46]. 색채 이미지의 수량적 척도화를 위하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조사 방법은?

    ❶ 의미분화법(SD법) ② 브레인스토밍법

    ③ 가치진단법 ④ 매트릭스법

 

[47]. 시장 세분화 기준의 분류가 잘못된 것은?

    ① 지리적변수 - 지역, 인구밀도

    ❷ 심리적 변수 - 생활환경, 종교

    ③ 인구학적 변수 - 소득, 직업

    ④ 행동분석적 변수 - 사용경험, 브랜드 충성도

 

[48]. 다음 중 색채와 음악을 연결한 공감각의 이용하여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 라는 작품을 제작한 작가는?

    ① 요하네스 이텐(Johaness Itten)

    ❷ 몬드리안(Mondrian)

    ③ 카스텔(Castel)

    ④ 모리스 데리베레(Maurice Deribere)

 

[49]. 파랑의 문화적 의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민주주의를 상징한다.

    ② 현대 남성복을 대표하는 색이다.

    ③ 중세시대 권력의 색채이다.

    ❹ 비(非)노동을 상장하는 색채이다.

 

[50]. 색채마케팅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고객만족과 경쟁력 강화

    ② 기업과 제품을 인식하여 호감도 증가

    ③ 소비자의 시각을 자극하여 수요를 창출

    ❹ 소비자의 1차적인 욕구충족을 통한 기업만족

[51]. 색상과 추상적 연상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① 빨강 - 강렬, 위험 ② 주황 - 따뜻함, 쾌활

    ③ 초록 - 희망, 안전 ❹ 보라 - 진정, 침정

 

[52]. 색채를 조절할 때 기능을 최고도로 발휘할 수 있도록 색을 선택, 부여하는 효과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운동감 ❷ 심미성

   ③ 연색성 ④ 대비효과

 

[53]. 사용경험, 사용량, 브랜드 충성도, 가격 민감도 등과 관련이 있는 시장 세분화 방법은?

   ① 인구학적 세분화 ❷ 행동분석적 세분화

   ③ 지리적 세분화 ④ 사회·문화적 세분화

 

[54]. 색의 느낌과 형태감을 사람의 행동유발과 관련지은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노랑 - 공상적, 상상력, 퇴폐적인 행동 유발

   ❷ 파랑 - 침착, 정직, 논리적인 행동 유발

   ③ 보라 - 흥분적, 행동적, 우발적인 행동 유발

   ④ 빨강 - 안정적, 편안한, 자유로운 행동 유발

 

[55]. 마케팅에서 소비자 생활유형을 조사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❶ 소비자의 선호색 조사     ② 소비자의 가치관 조사

   ③ 소비자의 소비형태 조사   ④ 소비자의 행동특성 조사

 

[56]. 다음 중 소비자의 구매심리 과정이 아닌 것은?

    ① A(Action) ② I(Interest)

    ❸ O(Opportunity) ④ M(Memory)

 

[57]. 신성하고 성스러운 결혼식을 위한 장신구에 진주, 흰색 리본, 흰색 장갑 등과 같이 흰색을 주로 사용하였다. 이는 다음 중 색채의 어떤 측면과 관련된 행동인가?

    ① 색채의 공감각 ❷ 색채의 연상, 상징

    ③ 색채의 파장 ④ 안전색채

 

[58]. 색채시장 조사의 기능이 잘 이루어진 결과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① 판매촉진의 효과가 크다.

    ❷ 사고와 재해를 감소시켜 준다.

    ③ 의사결정 오류를 감소시킨다.

    ④ 유통 경제상의 절약효과를 제공한다.

 

[59]. 지역적인 특성에 따른 소비자의 자동차 색채선호 특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가장 적합한 표본추출 방법은?

    ① 단순무작위추출법 ② 체계적표본추출법

    ❸ 층화표본추출법 ④ 군집표본추출법

 

[60]. 제품의 수명 주기를 일컫는 용어 중에 2002년 월드컵 기간 동안 빨간색 티셔츠의 유행과 같이 제품에 대한 폭발적 반응이 비교적 짧은 기간에 종료되는 주기를 갖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패션(fashion) ② 트렌드(trend)

    ❸ 패드(fad) ④ 플로프(flop)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컬러리스트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컬러리스트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61]. 어떤 소리를 듣게 되면 색이나 빛이 눈앞에 떠오르는 현상은?

    ① 색광 ② 색감

    ❸ 색청 ④ 색톤

 

[62]. 컬러 마케팅의 직접적인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브랜드 가치의 업그레이드  ② 기업의 아이덴티티 형성

    ③ 기업의 매출 증대          ❹ 브랜드 기획력 향상

 

[63]. 매슬로우(Maslow)는 인간의 욕구가 5단계로 구분된다고 설명하였다. 이 욕구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생리적 욕구 ② 사회적 욕구

    ③ 자아실현 욕구 ❹ 필요의 욕구

 

[64]. 색채마케팅에서 표적고객에게 광고를 통해 가장 내세우고자 하는 제품의 특징을 의미하는 용어는?

   ❶ 소구점 ② 카피

   ③ 일러스트레이션 ④ 배열

 

[65]. 형광등 또는 백열등과 같은 다양한 조명아래에서도 사과의 빨간색이 달리 지각되지 않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착시 ② 색채의 주관성

   ③ 패흐너 효과 ❹ 색채 항상성

 

[66]. 색채의 공감각적 특징을 옳게 연결한 것은?

   ① 비렌 – 빨강 - 육각형

   ❷ 카스텔 – 노랑 – E 음계

   ③ 뉴턴 – 주황 – 라 음계

   ④ 모리스 데리베레 – 보라 - 머스크향

 

[67]. 소비자구매심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AIDMA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Attention ② Interest

   ❸ Design ④ Action

 

[68].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변화되는 최근의 시장은 표적 마케팅을 지향한다. 표적 마케팅은 세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데 다음 중 옳은 것은?

   ① 시장 표적화 → 시장 세분화 → 시장의 위치 선정

   ❷ 시장 세분화 → 시장 표적화 → 시장의 위치 선정

   ③ 시장의 위치 선정 → 시장 표적화 → 시장 세분화

   ④ 틈새 시장분석 → 시장 세분화 → 시장의 위치 선정

 

[69]. 21세기의 유행색 중 주도적 색채이며, 디지털 패러다임의 대표색으로 분류되는 색채는?

   ① 베이지색 ② 연두색

   ③ 빨간색 ❹ 청색

 

[70]. 소비패턴에 따른 소비자 유형 중 특정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재구매율이 높은 집단은?

   ① 감성적 집단 ② 신소비 집단

   ③ 합리적 집단 ❹ 관습적 집단

[71]. 처음 색을 보았을 때보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 특성이 약해지는 현상은?

    ① 잔상색 ② 보색

    ③ 기억색 ❹ 순응색

 

[72]. 색채치료에 있어서 색상과 치료효과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빨강 – 소화장애, 당뇨, 습진

    ② 노랑- 빈혈, 내분비기관 장애, 천식

    ③ 파랑 – 충수염, 호흡기 질환, 경련

    ❹ 보라 – 방광질환, 골격성장장애, 정신질환

 

[73]. 컬러 마케팅에 사용되는 메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 중 가장 상위계층에 속하는 것은?

    ① 생리적 욕구단계 ② 안전 욕구단계

    ③ 사회적 욕구단계 ❹ 자아실현 욕구단계

 

[74]. 환경색채의 영향으로 틀린 것은?

    ① 지역 거주자의 생활에 영향을 준다.

    ② 의식적·무의식적 행동을 유발한다.

    ❸ 자연환경인 기후와 일광에 영향을 준다.

    ④ 지역의 자연적·인공적 특징을 형성한다.

 

[75]. 공장의 근로자들이 실제 근무시간을 보다 짧게 인식할 수 있도록 실내 환경색채를 적용하려고 한다. 이때 사용할 가장 적합한 색은?

    ❶ 파랑 ② 빨강

    ③ 노랑 ④ 하양

 

[76]. 색채정보를 조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구방법으로 거리가 먼것은?

    ① 표본조사방법 ② 현장관찰법

    ❸ 추리관찰법 ④ 패널조사법

 

[77]. 환경문제를 생각하는 소비자를 위해서 천연재료의 특성을 부각시키거나 제품이 갖는 환경보호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그린마케팅'과 관련한 색채마케팅 전략은?

    ① 보편적 색채전략 ② 혁신적 색채전략

    ❸ 의미론적 색채전략 ④ 보수적 색채전략

 

[78]. 작업환경에서 색채의 역할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생산성 향상 ❷ 안정성 저하

    ③ 작업 재해 감소 ④ 쾌적한 작업환경

 

[79]. 소비자 행동은 외적,환경적 요인과 내적,심리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다음 중 소비자의 내적,심리적 영향 요인이 아닌 것은?

   ① 경험, 지식 ② 개성

   ③ 동기 ❹ 준거집단

 

[80]. 항상 동일한 색을 고집하고 변화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며 최신유행에 흔들리지 않는 색채반응 유형은?

   ① 컬러 포워드 (Color Forward) 유형

   ② 컬러 프루던트 (Color Prudent) 유형

   ❸ 컬러 로열 (Color Loyal) 유형

   ④ 컬러 트렌드 (Color Trend) 유형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컬러리스트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컬러리스트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81]. 소비자 욕구 변화 중 사회 경제적인 배경의 영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❶ 존경, 성취의 욕구 변화   ② 소비지출 구조의 변화

   ③ 개방화와 국제화의 변화   ④ 인구 및 가족 구족의 변화

 

[82]. 시장세분화의 기준 중 행동분석적 속성의 변수는?

   ① 사회계층 ② 라이프스타일

   ❸ 상표충성도 ④ 개성

 

[83]. 다음과 같이 색과 그 상징이나 연상의 사례를 짝지은 것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검정 - 죽음, 어둠 ❷ 회색 - 결백, 냉혹

   ③ 파랑 - 차가움, 하늘 ④ 빨강 - 정열, 사과

 

[84]. 색채가 주는 일반적인 심리적 작용이 아닌 것은?

   ① 온도감 ② 거리감

   ③ 크기감 ❹ 입체감

 

[85]. 상품의 마케팅 전략 중 핵심적인 요소로 등장하면서 제품의 패키지, 로고, 광고 등에 공통요소로 사용되는 기초적인 요소는?

    ❶ 색채 ② 명도

    ③ 채도 ④ 재질

 

[86]. 색채와 촉감의 연관성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어두운 빨강 :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운 느낌

    ② 밝은 노랑 : 견고하고 굵은 느낌

    ❸ 밝은 하늘색 : 부드러운 느낌

    ④ 선명한 청록 : 건조한 느낌

 

[87]. 시장세분화 전략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 하위문화의 소비 시장 분석

    ② 선호집단에 대한 분석

    ③ 선호제품에 대한 탐색

    ❹ 소비자생활 지역에 대한 탐색

 

[88]. 국가별, 문화별로 색채 선호 및 상징은 다르게 나타난다. 다음 중 색채에 대한 문화별 차이를 설명한 사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서양의 흰색 웨딩드레스 한국의 소복

    ② 중국의 붉은 명절 장식 서양의 붉은 십자가

    ③ 미국의 청바지 카톨릭 성화 속 성모마리아의 청색 망토

    ❹ 프랑스 황제궁의 황금 대문 중국 황제의 황색 옷

 

[89]. 일반적으로 '사과는 무슨 색?' 하고 묻는 질문에 '빨간색' 이라고 답하는 경우처럼, 물체의 표면색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결정해서 말하게 되는 색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항상색 ② 무의식색

    ❸ 기억색 ④ 추측색

 

[90]. 일반적인 색채선호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아기들은 장파장의 색을 선호한다.

    ② 성인이 되면서 단파장의 색들을 선호한다.

    ❸ 이지적인 사람들은 장파장의 색을 선호한다.

    ④ 여성들은 밝고 맑은 톤을 선호한다.

[91]. 건축물의 용도와 색채계획이 적합한 경우는?

    ① 식당 내부 - 하늘색    ② 병원 수술실 - 분홍색

    ③ 공장 내부 - 주황색    ❹ 도서관 내부 - 연한 초록색

 

[92]. 색채마케팅에서 표적고객에게 광고를 통해 가장 내세우고자 하는 제품의 특징을 의미하는 용어는?

   ❶ 소구점 ② 카피

   ③ 일러스트레이션 ④ 배열

 

[93]. 형광등 또는 백열등과 같은 다양한 조명아래에서도 사과의 빨간색이 달리 지각되지 않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착시 ② 색채의 주관성

   ③ 패흐너 효과 ❹ 색채 항상성

 

[94]. 색채의 공감각적 특징을 옳게 연결한 것은?

   ① 비렌 – 빨강 - 육각형

   ❷ 카스텔 – 노랑 – E 음계

   ③ 뉴턴 – 주황 – 라 음계

   ④ 모리스 데리베레 – 보라 - 머스크향

 

[95]. 소비자구매심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AIDMA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Attention ② Interest

   ❸ Design ④ Action

 

[96].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변화되는 최근의 시장은 표적 마케팅을 지향한다. 표적 마케팅은 세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데 다음 중 옳은 것은?

   ① 시장 표적화 → 시장 세분화 → 시장의 위치 선정

   ❷ 시장 세분화 → 시장 표적화 → 시장의 위치 선정

   ③ 시장의 위치 선정 → 시장 표적화 → 시장 세분화

   ④ 틈새 시장분석 → 시장 세분화 → 시장의 위치 선정

 

[97]. 21세기의 유행색 중 주도적 색채이며, 디지털 패러다임의 대표색으로 분류되는 색채는?

   ① 베이지색 ② 연두색

   ③ 빨간색 ❹ 청색

 

[98]. 소비패턴에 따른 소비자 유형 중 특정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재구매율이 높은 집단은?

   ① 감성적 집단 ② 신소비 집단

   ③ 합리적 집단 ❹ 관습적 집단

 

[99]. 처음 색을 보았을 때보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 특성이 약해지는 현상은?

    ① 잔상색 ② 보색

    ③ 기억색 ❹ 순응색

 

[100]. 색채치료에 있어서 색상과 치료효과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빨강 – 소화장애, 당뇨, 습진

    ② 노랑- 빈혈, 내분비기관 장애, 천식

    ③ 파랑 – 충수염, 호흡기 질환, 경련

    ❹ 보라 – 방광질환, 골격성장장애, 정신질환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컬러리스트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컬러리스트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101]. 컬러 마케팅에 사용되는 메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 중 가장 상위계층에 속하는 것은?

    ① 생리적 욕구단계 ② 안전 욕구단계

    ③ 사회적 욕구단계 ❹ 자아실현 욕구단계

 

[102]. 환경색채의 영향으로 틀린 것은?

    ① 지역 거주자의 생활에 영향을 준다.

    ② 의식적·무의식적 행동을 유발한다.

    ❸ 자연환경인 기후와 일광에 영향을 준다.

    ④ 지역의 자연적·인공적 특징을 형성한다.

 

[103]. 공장의 근로자들이 실제 근무시간을 보다 짧게 인식할 수 있도록 실내 환경색채를 적용하려고 한다. 이때 사용할 가장 적합한 색은?

    ❶ 파랑 ② 빨강

    ③ 노랑 ④ 하양

 

[104]. 색채정보를 조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구방법으로 거리가 먼것은?

    ① 표본조사방법 ② 현장관찰법

    ❸ 추리관찰법 ④ 패널조사법

 

[105]. 환경문제를 생각하는 소비자를 위해서 천연재료의 특성을 부각시키거나 제품이 갖는 환경보호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그린마케팅'과 관련한 색채마케팅 전략은?

    ① 보편적 색채전략 ② 혁신적 색채전략

    ❸ 의미론적 색채전략 ④ 보수적 색채전략

 

[106]. 작업환경에서 색채의 역할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생산성 향상 ❷ 안정성 저하

    ③ 작업 재해 감소 ④ 쾌적한 작업환경

 

[107]. AIDMA 법칙에 의한 소비자 구매심리 과정 중 신제품, 특정 상품 등이 시장에 출현하게 되면 디자인과 색채에 시선이 끌리면서 관찰하게 되는 시기는?

   ❶ Attention ② Interest

   ③ Desire ④ Action

 

[108]. 색채조절의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안전성 ② 작업의욕

   ③ 명시성 ❹ 환경성

 

[109]. 색채 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을 뽑는다.

   ② 무작위로 표본추출 한다.

   ❸ 편차가 가능한 많이 나는 방식으로 한다.

   ④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110]. 색채의 심리 효과에서 색채가 연상되는 형태로 옳은 것은?

   ❶ 파랑 - 원 ② 빨강 - 삼각형

   ③ 주황 - 마름모 ④ 보라 - 직사각형

 

[111]. 샘플링의 방법으로 임의 추출 또는 랜덤 샘플링이라고도 하며, 조사 대상을 전체를 조사하는 대신, 일부분을 조사함으로써 전체를 추량하는 조사 방법은?

   ❶ 무작위추출법 ② 다단추출법

   ③ 국화추출법 ④ 계통추출법

 

[112]. 소비자의 욕구를 기본적으로 인간의 욕구에 의한 것이라 보며, 욕구 단계이론을 만든 학자는?

   ① 매카시 ② 맥니어

   ❸ 매슬로우 ④ 엥겔

 

[113]. 소비재 관련 제품의 색채를 선정할 경우 다음 중 상대적으로 깊이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색채는?

    ① 지역색과 전통색 ❷ 국기의 색

    ③ 선호하는 색 ④ 유행하는 색

 

[114]. 유행에 민감하며 개성이 강한 제품의 구매도가 높은 집단은?

    ① 유동적 집단 ❷ 감성적 집단

    ③ 신소비 집단 ④ 합리적 집단

 

[115]. 프랑스 색채 연구가 모리스가 제시한 색채와 맛과의 관계가 틀린 것은?

    ❶ 단맛 - white ② 짠맛 - grey

    ③ 신맛 - yellow ④ 쓴맛 - olive green

 

[116]. 환경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역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에 영향을 준다.

   ② 인공환경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

   ❸ 자연기후나 자연지형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④ 자연환경인 기후와 일광에 영향을 준다.

 

[117]. '다이나믹' 이미지의 제품개발에 가장 적합한 배색은?

   ① 핑크, 화이트, 스카이 블루의 배색

   ❷ 블루, 레드, 블랙의 배색

   ③ 그레이, 화이트, 베이지의 배색

   ④ 블랙, 그레이, 베이지의 배색

 

[118]. 색채 마케팅 전략에서 소비자의 활동 · 관심 · 의견 등을 인구통계학적 차원을 기초로 분석하여 유형별로 구분하는 방법은?

   ① 소비자 구매행동 분석   ❷ 라이프 스타일 분석

   ③ 색채 이미지 분석   ④ 소비자 선호도 조사

 

[119]. 소비자의 신제품 수용과정이 올바르게 배열된 것은?

   ① 관심 → 인지 → 시용 → 평가 → 수용

   ❷ 인지 → 관심 → 평가 → 시용 → 수용

   ③ 관심 → 평가 → 시용 → 인지 → 수용

   ④ 인지 → 관심 → 수용 → 평가 → 시용

 

[120].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해 특정색을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과 관련이 높은 것은?

   ① 색채표준 ② 선호색

   ❸ 색채연상 · 상징 ④ 색채대비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컬러리스트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컬러리스트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121]. 주로 진정 효과를 주며 폭력적인 범죄자나 정신적 안정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방 내부에 이용되는 색은?

    ① 흰색 ② 노랑

    ③ 갈색 ❹ 파랑

 

[122]. 색채 마케팅의 기초가 되는 인간의 욕구 중 자존심, 인식, 지위 등과 관련이 있는 매슬로우의 욕구단계는?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 욕구

    ③ 사회적 욕구 ❹ 존경 욕구

 

[123]. 색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마케팅 믹스의 기본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제품(product)   ❷ 위치(position)

    ③ 판매촉진(promotion)   ④ 가격(price)

 

[124]. SWOT 분석 중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은?

    ① SO 전략 ❷ ST 전략

    ③ WO 전략 ④ WT 전략

 

[125]. 부드럽고 섬세하며, 여성적인 이미지와 어린이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많이 사용되는 색채 계열은?

    ① 프라이머리 컬러 ② 내추럴 컬러

    ③ 네온 컬러 ❹ 파스텔 컬러

 

[126]. 색채마케팅에서 시장세분화 전략으로 이용되며 인구통계적 특성, 라이프 스타일, 특정 조건 등을 만족하는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① 대중마케팅 ❷ 표적마케팅

    ③ 포지셔닝마케팅 ④ 확대마케팅

 

[127]. 색채조사 분석방법의 예가 아닌 것은?

   ❶ CMS법 ② 면접법

   ③ 연상법 ④ SD법

 

[128]. 명시성이 가장 뛰어난 배색으로 위험을 알리는 안전색과 대비색은?

   ❶ 노랑 + 검정 ② 노랑 + 빨강

   ③ 빨강 + 검정 ④ 빨강 + 흰색

 

[129]. 소비자들에 의해 그 제품의 속성이 어떻게 인지되는가를 의미하는 용어는?

   ❶ 제품의 위치(Positioning)

   ② 제품의 차별화(Product Differentiation)

   ③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④ 라이프스타일(Life Style)

 

[130]. 어느 특정한 지역의 요소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를 지역색이라고 부른다. 다음 중 지역색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① 하늘 ❷ 흙

    ③ 사람 ④ 습도

 

[131].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의미 분화법)에서 사용되는 형용사의 배열의 올바른 예는?

    ❶ 크다 - 작다 ② 아름다운 - 시원한

    ③ 커다란 - 슬픈 ④ 맑은 - 늙은

 

[132]. 동기유발과 관련되어 언급되는 MASLOW의 욕규 5단계 항목이 아닌 것은?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 욕구

    ③ 자아실현 욕구 ❹ 학습 욕구

 

[133]. 마케팅 전략의 접근법 중 직감적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즉각적인 대응능력의 표현이다.

    ② 유능한 경영자에 의존하는 전략이다.

    ❸ 체계적이고 최적화된 해결안을 도출한다.

    ④ 단기적이고 즉흥적인 해결에 효과적이다.

 

[134].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SWOT분석과 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기회 ② 위협

    ③ 약점 ❹ 경쟁

 

[135]. 색채 마케팅에서 이해하여야 하는 마케팅의 기초 이론 중 4P Mix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Product ② Place

    ③ Promotion ❹ Pride

 

[136]. 제품 수명주기 중 성장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색채 마케팅에 의한 브랜드 이미지 상승

    ② 시장 점유의 극대화에 노력해야 하는 시기

    ❸ 새롭고 차별화된 마케팅 및 광고 전략 필요

    ④ 유사제품이 등장하면서 시장이 확대되는 시기

 

[137]. 마케팅 기법 중 시장을 상이한 제품을 필요로 하는 독특한 구매집단으로 분할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시장 표적화 ❷ 시장 세분화

   ③ 대량 마케팅 ④ 마케팅 믹스

 

[138]. 사회ㆍ문화 정보의 색으로서 색채정보의 활용사례가 잘못 연결된 것은?

   ① 동양 : 신성시 되는 종교색 - 노랑

   ② 중국 : 왕권을 대표하는 색 - 노랑

   ③ 북유럽 : 영환과 자연의 풍요로움 - 녹색

   ❹ 서양 : 평화, 진실, 협동 - 하양

 

[139]. 일반적으로 인지되는 민족 상징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① 영국 - 군청색 ② 인도 - 빨강

   ③ 프랑스 - 파랑 ❹ 일본 - 노랑

 

[140]. 소비자 생활유형 측정법의 하나로 심리도법이라고도 하며, 소비자를 일원적으로 파악하지 않고 생활 유형을 활동, 흥미, 의견으로 구분하여 측정하는 방법은?

   ① VALS 측정법 ❷ AIO 법

   ③ 삼차원적 측정법 ④ 4P 측정법

 

[141]. 현재는 특정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동일 카테고리의 타 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잘 관리하면 자가제품으로 전환이 가능한 구매자 그룹군은?

    ① 시장세분화 구매자 ② 연령별 구매자

    ❸ 잠재적 구매자 ④ 고정 구매자

 

[142]. 색채와 연관된 인간의 반응을 연구하는 한 분야로 생리학, 예술, 디자인, 건축 등과 관계된 항목은?

    ① 색채 과학 ❷ 색채 심리학

    ③ 색채 인문학 ④ 색채 지리학

 

[143]. 모집단 추출시 1차로 시ㆍ읍ㆍ면 등을 추출하고 다시 그 중에서 몇 세대를 추출하면서 접근하는 방법은?

    ① 계통추출법 ② 무작위추출법

    ❸ 다단추출법 ④ 국화추출법

 

[144]. 빛의 분광을 통해 발견된 일곱가지 색을 칠음계에 연계시키면서 색채와 소리의 관련성을 설명한 사람은?

    ❶ 뉴턴 ② 요하네스 이텐

    ③ 먼셀 ④ 램버트

 

[145]. 색채 설계 조사 과정에서 서로 어울리지 않는 것은?

    ① 제품 색채 컨셉의 개발 - 신제품 색채의 입안

    ② 색채 디자인 - 모형 작성

    ③ 마케팅 믹스 - 마케팅의 계획

    ❹ 모형 작성 - 제품 색채의 세분화

 

[146]. 제품수명주기 중 단위당 이익은 안정되나 경쟁의 증가로 총이익은 하강하기 시작하는 시기는?

    ❶ 성숙기 ② 성장기

    ③ 도입기 ④ 쇠퇴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컬러리스트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컬러리스트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