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0]. 침정의 효과가 있어 심신의 회복력과 신경계통의 색으로 사용되며, 불면증을 완화시켜주는 색채와 관련된 형태는?
❶ 원 ② 삼각형
③ 사각형 ④ 육각형
[1]. 색채마케팅의 기초가 되는 인간의 욕구 중 자존심, 인식, 지위등과 관련이 있는 매슬로우의 욕구단계는?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 욕구
③ 사회적 욕구 ❹ 존경 욕구
[2]. 컬러 마케팅을 위한 팀별 목표관리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 마케팅팀 - 정보 조사 분석, 포지셔닝, 마케팅의 전략화
② 상품기획팀 - 신소재 개발, 독창적 조화미 추구
❸ 생산품질팀 - 우호적이고 강력한 색채 이미지 구축
④ 영업판촉팀 - 판매촉진의 극대화
[3]. 색채 마케팅에 있어서 색채의 대표적인 역할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색채는 주의를 집중시킨다.
② 상품을 인식시킨다.
③ 상품의 이미지를 명료히 한다.
❹ 상품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 수 없게 한다.
[4]. 일반적인 색채와 맛의 연상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❶ 신맛 - 연두색 ② 짠맛 - 빨간색
③ 쓴맛 - 회색 ④ 단맛 - 녹색
[5]. 색채조절의 기대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일의 능률이 오르는데 도움을 준다.
②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③ 사고나 재해를 방지하거나 경감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❹ 기술수준과 제품의 양적 수준을 향상시킨다.
[6]. 시장세분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일의 능률이 오르는데 도움을 준다.
②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❸ 사고나 재해를 방지하거나 경감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④ 기술수준과 제품의 양적 수준을 향상시킨다.
[7]. 마케팅 믹스의 4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제품(product) ② 가격(price)
❸ 구입(purchase) ④ 촉진(promotion)
[8].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해 특정색을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과 관련이 높은 것은?
① 색채표준 ② 선호색
❸ 색채연상ㆍ상징 ④ 색채대비
[9]. 색채이미지와 연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노랑 : 명랑, 활발 ② 빨강 : 정열, 위험
③ 초록 : 평화, 생명 ❹ 파랑 : 도발, 사치
[10]. 색채조사에 있어 설문지의 첫머리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 것이 좋은가?
① 성명, 주소, 직장 ❷ 조사의 취지
③ 성별, 연령 ④ 개인의 소득이나 종교
[11]. 색채 선호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색채 선호도는 주로 SD법을 활용하여 조사한다.
② 색채 선호도는 개인차가 있다.
❸ 색채 선호도 조사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다.
④ 특정문화에서 선호되는 색채는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다.
[12]. 고채도 난색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동적임 ❷ 무거움
③ 가까움 ④ 유목성이 높음
[13]. 기업이 표적시장을 대상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활용하는 총체적인 마케팅 수단은?
① 표적 마케팅 ② 시장 세분화
❸ 마케팅 믹스 ④ 제품 포지셔닝
[14]. 색채의 심리적 의미 대응이 옳은 것은?
① 난색 – 냉담 ❷ 한색 - 진정
③ 난색 – 침착 ④ 한색 - 활동
[15]. 마케팅의 핵심 개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욕구 ② 시장
③ 제품 ❹ 지위
[16]. 다음 중 주로 사용되는 색채 조사방법이 아닌 것은?
① 개별 면접조사 ② 전화 조사
③ 우편 조사 ❹ 집락표본추출법
[17]. 시장세분화의 기준이 틀린 것은?
① 지리적 속성 - 지역, 인구밀도, 기후
❷ 심지분석적 속성 - 상표 충성도, 구매동기
③ 인구통계적 속성 - 성별, 연령, 국적
④ 행동분석적 속성 - 사용량, 사용장소, 사용시기
[18]. 경영전략의 하나로, 상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순화하여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를 향상시키는 것은?
① Brand Model ② Brand Royalty
③ Brand Name ❹ Brand Identity
[19]. 모더니즘의 대두와 함께 주목을 받게 된 색은?
① 빨강과 자주 ② 노랑과 파랑
❸ 하양과 검정 ④ 주황과 자주
[20].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한 색채계획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① 선호색 ❷ 상징성
③ 진상효과 ④ 실용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21]. 색채마케팅 과정을 색채정보화, 색채기획, 판매촉진전략, 정보망구축으로 분류할 때 색채기획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❶ 소비자의 선호색 및 경향조사
② 타깃 설정
③ 색채 콘셉트 및 이미지 설정
④ 색채 포지셔닝 설정
[22]. 색채계획과 실제 색채조절시 고려할 색의 심리효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냉난감 ② 가시성
③ 원근감 ❹ 상징성
[23]. 제품의 위치(Positioning)는 소비자들이 경쟁제품과 비교하여 갖게 되는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쳐 형성된다. 이러한 요소 중 거리가 먼 것은?
❶ 날씨 ② 가격
③ 인상 ④ 감성
[24]. 소비자의 구매심리과정이 올바른 표현된 것은?
① 흥미 → 주목 → 기억 → 욕망 → 구매
❷ 주목 → 흥미 → 욕망 → 기억 → 구매
③ 흥미 → 기억 → 주목 → 욕망 → 구매
④ 주목 → 욕망 → 흥미 → 기억 → 구매
[25]. 다음 중 색채조절의 효과가 아닌 것은?
① 신체의 피로를 막는다.
② 안전이 유지되고 사고가 줄어든다.
❸ 개인적 취향이 잘 반영된다.
④ 일의 능률이 오른다.
[26]. 노인, 가을, 흙 등 구체적인 연상에 가장 적합한 톤(tone)은?
① pale ② light
❸ dull ④ grayish
[27]. 다음 중 시장세분화의 목적이 아닌 것은?
❶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여 통일감 부여
② 변화하는 시장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
③ 자사 제품의 차별화와 시장 기회를 탐색
④ 자사와 경쟁사의 장단점을 효과적으로 평가
[28]. 지역색(local color)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특정 지역에서 추출된 색채
② 특정 지역의 하늘과 자연광을 반영하는 색채
③ 특정 지역의 흙, 돌 등에 의해 나타나는 색
❹ 특정 지역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색
[29]. 다음 중 태양빛의 영향으로 강렬한 순색계와 녹색을 선호하는 지역은?
① 뉴질랜드 ❷ 케냐
③ 그리스 ④ 일본
[30]. 색채연구에서 자주 활용되는 의미분별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에서 사용되는 척도는?
① 비례척도(Ratio Scale) ② 명의척도(Nominal Scale)
③ 서수척도(Ordinal Scale) ❹ 거리척도(Interval Scale)
[31]. 제품의 라이프사이클(life cycle)단계에 따라 홍보 전략이 달라져야 성공적인 색채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음 중 성장기에 합당한 홍보 전략은?
① 제품 알리기와 혁신적인 설득
❷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고 대형시장에 침투
③ 제품의 리포지셔닝, 브랜드 차별화
④ 저가격을 통한 축소 전환
[32]. 모 카드회사에서 새로 출시하는 카드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소비욕구 유형에 맞추어 포인트를 올려준다고 광고를 하고 있다. 이 때 적용되는 마케팅은?
① 제품 지향적 마케팅 ② 판매 지향적 마케팅
❸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 ④ 사회 지향적 마케팅
[33]. 병원 수술실의 벽면체로 적합한 것은?
① 크림색 ② 노랑
❸ 녹색 ④ 흰색
[34].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행동양식, 생활습관, 종교, 인종, 지역 등에 영향을 받는 요인은?
❶ 문화적 요인 ② 경제적 요인
③ 심리적 요인 ④ 개인적 특성
[35]. 색채와 연상의 연결이 옳은 것은?
❶ 빨강 - 정열, 혁명 ② 녹색 - 고귀, 권력
③ 노랑 - 위험, 우아 ④ 흰색 - 청결, 공포
[36]. 브랜드별 고유색을 적용한 색채마케팅 사례가 틀린 것은?
❶ 맥도날드 - 강 심벌, 노랑 바탕
② 포카리스웨트 - 파랑, 흰색
③ 스타벅스 - 녹색
④ 코카콜라 - 빨강
[37]. 소비자가 구매 후 자신의 선택에 대하여 불안감 느끼는 것은?
① 상표 충성도 ❷ 인지 부조화
③ 내적 탐색 ④ 외적 탐색
[38]. 외부지향적 소비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① 기능성 ② 경제성
❸ 소속감 ④ 심미감
[39]. 다음 중 시장세분화의 조건으로 옳은 것은?
① 유통가능성, 접근가능성, 실질성, 실행가능성
② 유통가능성, 안정성, 실질성, 실행가능성
③ 색채선호성, 계절기후성, 실질성, 실행가능성
❹ 측정가능성, 접근가능성, 실질성, 실행가능성
[40]. 사용된 색에 따라 우울해 보이거나 따뜻해 보이거나 고가로 보이는 등의 심리적 효과는?
① 색의 간섭 ② 색의 조화
❸ 색의 연상 ④ 색의 유사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41]. 눈의 긴장과 피로를 줄여주고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켜 주는데 적합한 색은?
① 산호색 ② 감청색
③ 밝은 톤의 노랑 ❹ 부드러운 톤의 녹색
[42]. 지역색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자연환경 ② 토양
③ 건물색 ❹ 유행색
[43]. 색채기호 조사분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소비자의 색채 감성을 파악하는 것.
② 상품의 이미지에 의한 구매 경향을 조사하는 것
❸ 가격에 의한 제품의 구매 특성을 조사하는 것
④ 성별, 연령별, 지역별 색채 기호 유형을 조사하는 것
[44]. 소비자의 컬러 소비 형태를 조사하고자 한다. 시장세분화를 위한 생활유형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할 때 적합한 방법은?
① AIO법 ② SWOP법
❸ VALS법 ④ AIDMA 법
[45]. 색채정보 분석방법 중 의미의 요인분석에 주요 요인이 아닌것은?
① 평가차원(Evaluation) ② 역능차원(Potency)
③ 활동차원(Activity) ❹ 지각차원(Perception)
[46]. 색채 이미지의 수량적 척도화를 위하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조사 방법은?
❶ 의미분화법(SD법) ② 브레인스토밍법
③ 가치진단법 ④ 매트릭스법
[47]. 시장 세분화 기준의 분류가 잘못된 것은?
① 지리적변수 - 지역, 인구밀도
❷ 심리적 변수 - 생활환경, 종교
③ 인구학적 변수 - 소득, 직업
④ 행동분석적 변수 - 사용경험, 브랜드 충성도
[48]. 다음 중 색채와 음악을 연결한 공감각의 이용하여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 라는 작품을 제작한 작가는?
① 요하네스 이텐(Johaness Itten)
❷ 몬드리안(Mondrian)
③ 카스텔(Castel)
④ 모리스 데리베레(Maurice Deribere)
[49]. 파랑의 문화적 의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민주주의를 상징한다.
② 현대 남성복을 대표하는 색이다.
③ 중세시대 권력의 색채이다.
❹ 비(非)노동을 상장하는 색채이다.
[50]. 색채마케팅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고객만족과 경쟁력 강화
② 기업과 제품을 인식하여 호감도 증가
③ 소비자의 시각을 자극하여 수요를 창출
❹ 소비자의 1차적인 욕구충족을 통한 기업만족
[51]. 색상과 추상적 연상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① 빨강 - 강렬, 위험 ② 주황 - 따뜻함, 쾌활
③ 초록 - 희망, 안전 ❹ 보라 - 진정, 침정
[52]. 색채를 조절할 때 기능을 최고도로 발휘할 수 있도록 색을 선택, 부여하는 효과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운동감 ❷ 심미성
③ 연색성 ④ 대비효과
[53]. 사용경험, 사용량, 브랜드 충성도, 가격 민감도 등과 관련이 있는 시장 세분화 방법은?
① 인구학적 세분화 ❷ 행동분석적 세분화
③ 지리적 세분화 ④ 사회·문화적 세분화
[54]. 색의 느낌과 형태감을 사람의 행동유발과 관련지은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노랑 - 공상적, 상상력, 퇴폐적인 행동 유발
❷ 파랑 - 침착, 정직, 논리적인 행동 유발
③ 보라 - 흥분적, 행동적, 우발적인 행동 유발
④ 빨강 - 안정적, 편안한, 자유로운 행동 유발
[55]. 마케팅에서 소비자 생활유형을 조사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❶ 소비자의 선호색 조사 ② 소비자의 가치관 조사
③ 소비자의 소비형태 조사 ④ 소비자의 행동특성 조사
[56]. 다음 중 소비자의 구매심리 과정이 아닌 것은?
① A(Action) ② I(Interest)
❸ O(Opportunity) ④ M(Memory)
[57]. 신성하고 성스러운 결혼식을 위한 장신구에 진주, 흰색 리본, 흰색 장갑 등과 같이 흰색을 주로 사용하였다. 이는 다음 중 색채의 어떤 측면과 관련된 행동인가?
① 색채의 공감각 ❷ 색채의 연상, 상징
③ 색채의 파장 ④ 안전색채
[58]. 색채시장 조사의 기능이 잘 이루어진 결과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① 판매촉진의 효과가 크다.
❷ 사고와 재해를 감소시켜 준다.
③ 의사결정 오류를 감소시킨다.
④ 유통 경제상의 절약효과를 제공한다.
[59]. 지역적인 특성에 따른 소비자의 자동차 색채선호 특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가장 적합한 표본추출 방법은?
① 단순무작위추출법 ② 체계적표본추출법
❸ 층화표본추출법 ④ 군집표본추출법
[60]. 제품의 수명 주기를 일컫는 용어 중에 2002년 월드컵 기간 동안 빨간색 티셔츠의 유행과 같이 제품에 대한 폭발적 반응이 비교적 짧은 기간에 종료되는 주기를 갖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패션(fashion) ② 트렌드(trend)
❸ 패드(fad) ④ 플로프(flop)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61]. 어떤 소리를 듣게 되면 색이나 빛이 눈앞에 떠오르는 현상은?
① 색광 ② 색감
❸ 색청 ④ 색톤
[62]. 컬러 마케팅의 직접적인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브랜드 가치의 업그레이드 ② 기업의 아이덴티티 형성
③ 기업의 매출 증대 ❹ 브랜드 기획력 향상
[63]. 매슬로우(Maslow)는 인간의 욕구가 5단계로 구분된다고 설명하였다. 이 욕구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생리적 욕구 ② 사회적 욕구
③ 자아실현 욕구 ❹ 필요의 욕구
[64]. 색채마케팅에서 표적고객에게 광고를 통해 가장 내세우고자 하는 제품의 특징을 의미하는 용어는?
❶ 소구점 ② 카피
③ 일러스트레이션 ④ 배열
[65]. 형광등 또는 백열등과 같은 다양한 조명아래에서도 사과의 빨간색이 달리 지각되지 않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착시 ② 색채의 주관성
③ 패흐너 효과 ❹ 색채 항상성
[66]. 색채의 공감각적 특징을 옳게 연결한 것은?
① 비렌 – 빨강 - 육각형
❷ 카스텔 – 노랑 – E 음계
③ 뉴턴 – 주황 – 라 음계
④ 모리스 데리베레 – 보라 - 머스크향
[67]. 소비자구매심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AIDMA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Attention ② Interest
❸ Design ④ Action
[68].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변화되는 최근의 시장은 표적 마케팅을 지향한다. 표적 마케팅은 세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데 다음 중 옳은 것은?
① 시장 표적화 → 시장 세분화 → 시장의 위치 선정
❷ 시장 세분화 → 시장 표적화 → 시장의 위치 선정
③ 시장의 위치 선정 → 시장 표적화 → 시장 세분화
④ 틈새 시장분석 → 시장 세분화 → 시장의 위치 선정
[69]. 21세기의 유행색 중 주도적 색채이며, 디지털 패러다임의 대표색으로 분류되는 색채는?
① 베이지색 ② 연두색
③ 빨간색 ❹ 청색
[70]. 소비패턴에 따른 소비자 유형 중 특정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재구매율이 높은 집단은?
① 감성적 집단 ② 신소비 집단
③ 합리적 집단 ❹ 관습적 집단
[71]. 처음 색을 보았을 때보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 특성이 약해지는 현상은?
① 잔상색 ② 보색
③ 기억색 ❹ 순응색
[72]. 색채치료에 있어서 색상과 치료효과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빨강 – 소화장애, 당뇨, 습진
② 노랑- 빈혈, 내분비기관 장애, 천식
③ 파랑 – 충수염, 호흡기 질환, 경련
❹ 보라 – 방광질환, 골격성장장애, 정신질환
[73]. 컬러 마케팅에 사용되는 메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 중 가장 상위계층에 속하는 것은?
① 생리적 욕구단계 ② 안전 욕구단계
③ 사회적 욕구단계 ❹ 자아실현 욕구단계
[74]. 환경색채의 영향으로 틀린 것은?
① 지역 거주자의 생활에 영향을 준다.
② 의식적·무의식적 행동을 유발한다.
❸ 자연환경인 기후와 일광에 영향을 준다.
④ 지역의 자연적·인공적 특징을 형성한다.
[75]. 공장의 근로자들이 실제 근무시간을 보다 짧게 인식할 수 있도록 실내 환경색채를 적용하려고 한다. 이때 사용할 가장 적합한 색은?
❶ 파랑 ② 빨강
③ 노랑 ④ 하양
[76]. 색채정보를 조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구방법으로 거리가 먼것은?
① 표본조사방법 ② 현장관찰법
❸ 추리관찰법 ④ 패널조사법
[77]. 환경문제를 생각하는 소비자를 위해서 천연재료의 특성을 부각시키거나 제품이 갖는 환경보호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그린마케팅'과 관련한 색채마케팅 전략은?
① 보편적 색채전략 ② 혁신적 색채전략
❸ 의미론적 색채전략 ④ 보수적 색채전략
[78]. 작업환경에서 색채의 역할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생산성 향상 ❷ 안정성 저하
③ 작업 재해 감소 ④ 쾌적한 작업환경
[79]. 소비자 행동은 외적,환경적 요인과 내적,심리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다음 중 소비자의 내적,심리적 영향 요인이 아닌 것은?
① 경험, 지식 ② 개성
③ 동기 ❹ 준거집단
[80]. 항상 동일한 색을 고집하고 변화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며 최신유행에 흔들리지 않는 색채반응 유형은?
① 컬러 포워드 (Color Forward) 유형
② 컬러 프루던트 (Color Prudent) 유형
❸ 컬러 로열 (Color Loyal) 유형
④ 컬러 트렌드 (Color Trend) 유형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81]. 소비자 욕구 변화 중 사회 경제적인 배경의 영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❶ 존경, 성취의 욕구 변화 ② 소비지출 구조의 변화
③ 개방화와 국제화의 변화 ④ 인구 및 가족 구족의 변화
[82]. 시장세분화의 기준 중 행동분석적 속성의 변수는?
① 사회계층 ② 라이프스타일
❸ 상표충성도 ④ 개성
[83]. 다음과 같이 색과 그 상징이나 연상의 사례를 짝지은 것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검정 - 죽음, 어둠 ❷ 회색 - 결백, 냉혹
③ 파랑 - 차가움, 하늘 ④ 빨강 - 정열, 사과
[84]. 색채가 주는 일반적인 심리적 작용이 아닌 것은?
① 온도감 ② 거리감
③ 크기감 ❹ 입체감
[85]. 상품의 마케팅 전략 중 핵심적인 요소로 등장하면서 제품의 패키지, 로고, 광고 등에 공통요소로 사용되는 기초적인 요소는?
❶ 색채 ② 명도
③ 채도 ④ 재질
[86]. 색채와 촉감의 연관성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어두운 빨강 :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운 느낌
② 밝은 노랑 : 견고하고 굵은 느낌
❸ 밝은 하늘색 : 부드러운 느낌
④ 선명한 청록 : 건조한 느낌
[87]. 시장세분화 전략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 하위문화의 소비 시장 분석
② 선호집단에 대한 분석
③ 선호제품에 대한 탐색
❹ 소비자생활 지역에 대한 탐색
[88]. 국가별, 문화별로 색채 선호 및 상징은 다르게 나타난다. 다음 중 색채에 대한 문화별 차이를 설명한 사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서양의 흰색 웨딩드레스 한국의 소복
② 중국의 붉은 명절 장식 서양의 붉은 십자가
③ 미국의 청바지 카톨릭 성화 속 성모마리아의 청색 망토
❹ 프랑스 황제궁의 황금 대문 중국 황제의 황색 옷
[89]. 일반적으로 '사과는 무슨 색?' 하고 묻는 질문에 '빨간색' 이라고 답하는 경우처럼, 물체의 표면색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결정해서 말하게 되는 색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항상색 ② 무의식색
❸ 기억색 ④ 추측색
[90]. 일반적인 색채선호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아기들은 장파장의 색을 선호한다.
② 성인이 되면서 단파장의 색들을 선호한다.
❸ 이지적인 사람들은 장파장의 색을 선호한다.
④ 여성들은 밝고 맑은 톤을 선호한다.
[91]. 건축물의 용도와 색채계획이 적합한 경우는?
① 식당 내부 - 하늘색 ② 병원 수술실 - 분홍색
③ 공장 내부 - 주황색 ❹ 도서관 내부 - 연한 초록색
[92]. 색채마케팅에서 표적고객에게 광고를 통해 가장 내세우고자 하는 제품의 특징을 의미하는 용어는?
❶ 소구점 ② 카피
③ 일러스트레이션 ④ 배열
[93]. 형광등 또는 백열등과 같은 다양한 조명아래에서도 사과의 빨간색이 달리 지각되지 않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착시 ② 색채의 주관성
③ 패흐너 효과 ❹ 색채 항상성
[94]. 색채의 공감각적 특징을 옳게 연결한 것은?
① 비렌 – 빨강 - 육각형
❷ 카스텔 – 노랑 – E 음계
③ 뉴턴 – 주황 – 라 음계
④ 모리스 데리베레 – 보라 - 머스크향
[95]. 소비자구매심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AIDMA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Attention ② Interest
❸ Design ④ Action
[96].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변화되는 최근의 시장은 표적 마케팅을 지향한다. 표적 마케팅은 세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데 다음 중 옳은 것은?
① 시장 표적화 → 시장 세분화 → 시장의 위치 선정
❷ 시장 세분화 → 시장 표적화 → 시장의 위치 선정
③ 시장의 위치 선정 → 시장 표적화 → 시장 세분화
④ 틈새 시장분석 → 시장 세분화 → 시장의 위치 선정
[97]. 21세기의 유행색 중 주도적 색채이며, 디지털 패러다임의 대표색으로 분류되는 색채는?
① 베이지색 ② 연두색
③ 빨간색 ❹ 청색
[98]. 소비패턴에 따른 소비자 유형 중 특정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재구매율이 높은 집단은?
① 감성적 집단 ② 신소비 집단
③ 합리적 집단 ❹ 관습적 집단
[99]. 처음 색을 보았을 때보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 특성이 약해지는 현상은?
① 잔상색 ② 보색
③ 기억색 ❹ 순응색
[100]. 색채치료에 있어서 색상과 치료효과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빨강 – 소화장애, 당뇨, 습진
② 노랑- 빈혈, 내분비기관 장애, 천식
③ 파랑 – 충수염, 호흡기 질환, 경련
❹ 보라 – 방광질환, 골격성장장애, 정신질환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101]. 컬러 마케팅에 사용되는 메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 중 가장 상위계층에 속하는 것은?
① 생리적 욕구단계 ② 안전 욕구단계
③ 사회적 욕구단계 ❹ 자아실현 욕구단계
[102]. 환경색채의 영향으로 틀린 것은?
① 지역 거주자의 생활에 영향을 준다.
② 의식적·무의식적 행동을 유발한다.
❸ 자연환경인 기후와 일광에 영향을 준다.
④ 지역의 자연적·인공적 특징을 형성한다.
[103]. 공장의 근로자들이 실제 근무시간을 보다 짧게 인식할 수 있도록 실내 환경색채를 적용하려고 한다. 이때 사용할 가장 적합한 색은?
❶ 파랑 ② 빨강
③ 노랑 ④ 하양
[104]. 색채정보를 조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구방법으로 거리가 먼것은?
① 표본조사방법 ② 현장관찰법
❸ 추리관찰법 ④ 패널조사법
[105]. 환경문제를 생각하는 소비자를 위해서 천연재료의 특성을 부각시키거나 제품이 갖는 환경보호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그린마케팅'과 관련한 색채마케팅 전략은?
① 보편적 색채전략 ② 혁신적 색채전략
❸ 의미론적 색채전략 ④ 보수적 색채전략
[106]. 작업환경에서 색채의 역할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생산성 향상 ❷ 안정성 저하
③ 작업 재해 감소 ④ 쾌적한 작업환경
[107]. AIDMA 법칙에 의한 소비자 구매심리 과정 중 신제품, 특정 상품 등이 시장에 출현하게 되면 디자인과 색채에 시선이 끌리면서 관찰하게 되는 시기는?
❶ Attention ② Interest
③ Desire ④ Action
[108]. 색채조절의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안전성 ② 작업의욕
③ 명시성 ❹ 환경성
[109]. 색채 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을 뽑는다.
② 무작위로 표본추출 한다.
❸ 편차가 가능한 많이 나는 방식으로 한다.
④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110]. 색채의 심리 효과에서 색채가 연상되는 형태로 옳은 것은?
❶ 파랑 - 원 ② 빨강 - 삼각형
③ 주황 - 마름모 ④ 보라 - 직사각형
[111]. 샘플링의 방법으로 임의 추출 또는 랜덤 샘플링이라고도 하며, 조사 대상을 전체를 조사하는 대신, 일부분을 조사함으로써 전체를 추량하는 조사 방법은?
❶ 무작위추출법 ② 다단추출법
③ 국화추출법 ④ 계통추출법
[112]. 소비자의 욕구를 기본적으로 인간의 욕구에 의한 것이라 보며, 욕구 단계이론을 만든 학자는?
① 매카시 ② 맥니어
❸ 매슬로우 ④ 엥겔
[113]. 소비재 관련 제품의 색채를 선정할 경우 다음 중 상대적으로 깊이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색채는?
① 지역색과 전통색 ❷ 국기의 색
③ 선호하는 색 ④ 유행하는 색
[114]. 유행에 민감하며 개성이 강한 제품의 구매도가 높은 집단은?
① 유동적 집단 ❷ 감성적 집단
③ 신소비 집단 ④ 합리적 집단
[115]. 프랑스 색채 연구가 모리스가 제시한 색채와 맛과의 관계가 틀린 것은?
❶ 단맛 - white ② 짠맛 - grey
③ 신맛 - yellow ④ 쓴맛 - olive green
[116]. 환경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역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에 영향을 준다.
② 인공환경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
❸ 자연기후나 자연지형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④ 자연환경인 기후와 일광에 영향을 준다.
[117]. '다이나믹' 이미지의 제품개발에 가장 적합한 배색은?
① 핑크, 화이트, 스카이 블루의 배색
❷ 블루, 레드, 블랙의 배색
③ 그레이, 화이트, 베이지의 배색
④ 블랙, 그레이, 베이지의 배색
[118]. 색채 마케팅 전략에서 소비자의 활동 · 관심 · 의견 등을 인구통계학적 차원을 기초로 분석하여 유형별로 구분하는 방법은?
① 소비자 구매행동 분석 ❷ 라이프 스타일 분석
③ 색채 이미지 분석 ④ 소비자 선호도 조사
[119]. 소비자의 신제품 수용과정이 올바르게 배열된 것은?
① 관심 → 인지 → 시용 → 평가 → 수용
❷ 인지 → 관심 → 평가 → 시용 → 수용
③ 관심 → 평가 → 시용 → 인지 → 수용
④ 인지 → 관심 → 수용 → 평가 → 시용
[120].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해 특정색을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과 관련이 높은 것은?
① 색채표준 ② 선호색
❸ 색채연상 · 상징 ④ 색채대비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121]. 주로 진정 효과를 주며 폭력적인 범죄자나 정신적 안정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방 내부에 이용되는 색은?
① 흰색 ② 노랑
③ 갈색 ❹ 파랑
[122]. 색채 마케팅의 기초가 되는 인간의 욕구 중 자존심, 인식, 지위 등과 관련이 있는 매슬로우의 욕구단계는?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 욕구
③ 사회적 욕구 ❹ 존경 욕구
[123]. 색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마케팅 믹스의 기본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제품(product) ❷ 위치(position)
③ 판매촉진(promotion) ④ 가격(price)
[124]. SWOT 분석 중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은?
① SO 전략 ❷ ST 전략
③ WO 전략 ④ WT 전략
[125]. 부드럽고 섬세하며, 여성적인 이미지와 어린이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많이 사용되는 색채 계열은?
① 프라이머리 컬러 ② 내추럴 컬러
③ 네온 컬러 ❹ 파스텔 컬러
[126]. 색채마케팅에서 시장세분화 전략으로 이용되며 인구통계적 특성, 라이프 스타일, 특정 조건 등을 만족하는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① 대중마케팅 ❷ 표적마케팅
③ 포지셔닝마케팅 ④ 확대마케팅
[127]. 색채조사 분석방법의 예가 아닌 것은?
❶ CMS법 ② 면접법
③ 연상법 ④ SD법
[128]. 명시성이 가장 뛰어난 배색으로 위험을 알리는 안전색과 대비색은?
❶ 노랑 + 검정 ② 노랑 + 빨강
③ 빨강 + 검정 ④ 빨강 + 흰색
[129]. 소비자들에 의해 그 제품의 속성이 어떻게 인지되는가를 의미하는 용어는?
❶ 제품의 위치(Positioning)
② 제품의 차별화(Product Differentiation)
③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④ 라이프스타일(Life Style)
[130]. 어느 특정한 지역의 요소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를 지역색이라고 부른다. 다음 중 지역색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① 하늘 ❷ 흙
③ 사람 ④ 습도
[131].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의미 분화법)에서 사용되는 형용사의 배열의 올바른 예는?
❶ 크다 - 작다 ② 아름다운 - 시원한
③ 커다란 - 슬픈 ④ 맑은 - 늙은
[132]. 동기유발과 관련되어 언급되는 MASLOW의 욕규 5단계 항목이 아닌 것은?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 욕구
③ 자아실현 욕구 ❹ 학습 욕구
[133]. 마케팅 전략의 접근법 중 직감적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즉각적인 대응능력의 표현이다.
② 유능한 경영자에 의존하는 전략이다.
❸ 체계적이고 최적화된 해결안을 도출한다.
④ 단기적이고 즉흥적인 해결에 효과적이다.
[134].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SWOT분석과 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기회 ② 위협
③ 약점 ❹ 경쟁
[135]. 색채 마케팅에서 이해하여야 하는 마케팅의 기초 이론 중 4P Mix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Product ② Place
③ Promotion ❹ Pride
[136]. 제품 수명주기 중 성장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색채 마케팅에 의한 브랜드 이미지 상승
② 시장 점유의 극대화에 노력해야 하는 시기
❸ 새롭고 차별화된 마케팅 및 광고 전략 필요
④ 유사제품이 등장하면서 시장이 확대되는 시기
[137]. 마케팅 기법 중 시장을 상이한 제품을 필요로 하는 독특한 구매집단으로 분할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시장 표적화 ❷ 시장 세분화
③ 대량 마케팅 ④ 마케팅 믹스
[138]. 사회ㆍ문화 정보의 색으로서 색채정보의 활용사례가 잘못 연결된 것은?
① 동양 : 신성시 되는 종교색 - 노랑
② 중국 : 왕권을 대표하는 색 - 노랑
③ 북유럽 : 영환과 자연의 풍요로움 - 녹색
❹ 서양 : 평화, 진실, 협동 - 하양
[139]. 일반적으로 인지되는 민족 상징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① 영국 - 군청색 ② 인도 - 빨강
③ 프랑스 - 파랑 ❹ 일본 - 노랑
[140]. 소비자 생활유형 측정법의 하나로 심리도법이라고도 하며, 소비자를 일원적으로 파악하지 않고 생활 유형을 활동, 흥미, 의견으로 구분하여 측정하는 방법은?
① VALS 측정법 ❷ AIO 법
③ 삼차원적 측정법 ④ 4P 측정법
[141]. 현재는 특정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동일 카테고리의 타 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잘 관리하면 자가제품으로 전환이 가능한 구매자 그룹군은?
① 시장세분화 구매자 ② 연령별 구매자
❸ 잠재적 구매자 ④ 고정 구매자
[142]. 색채와 연관된 인간의 반응을 연구하는 한 분야로 생리학, 예술, 디자인, 건축 등과 관계된 항목은?
① 색채 과학 ❷ 색채 심리학
③ 색채 인문학 ④ 색채 지리학
[143]. 모집단 추출시 1차로 시ㆍ읍ㆍ면 등을 추출하고 다시 그 중에서 몇 세대를 추출하면서 접근하는 방법은?
① 계통추출법 ② 무작위추출법
❸ 다단추출법 ④ 국화추출법
[144]. 빛의 분광을 통해 발견된 일곱가지 색을 칠음계에 연계시키면서 색채와 소리의 관련성을 설명한 사람은?
❶ 뉴턴 ② 요하네스 이텐
③ 먼셀 ④ 램버트
[145]. 색채 설계 조사 과정에서 서로 어울리지 않는 것은?
① 제품 색채 컨셉의 개발 - 신제품 색채의 입안
② 색채 디자인 - 모형 작성
③ 마케팅 믹스 - 마케팅의 계획
❹ 모형 작성 - 제품 색채의 세분화
[146]. 제품수명주기 중 단위당 이익은 안정되나 경쟁의 증가로 총이익은 하강하기 시작하는 시기는?
❶ 성숙기 ② 성장기
③ 도입기 ④ 쇠퇴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7
'기타 ETC > 자격증 기출문제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무원한국사 문제모음 개항~일제강점기~현대 #5 (0) | 2020.05.29 |
---|---|
공무원한국사 시기순서 문제모음 #6 (0) | 2020.05.29 |
측량 및 지형공간 정보기사 5과목 측량학 기출문제 (0) | 2020.04.22 |
측량 및 지형공간 정보기사 4과목 지리정보시스템 기출문제 (0) | 2020.04.22 |
측량 및 지형공간 정보기사 3과목 사진측량 및 원격탐사 기출문제 (0) | 2020.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