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0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0]. 단항 연산자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❶ MOVE ② AND

   ③ OR ④ XOR

 

[1]. 정적 바인딩(static binding)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언어구현시간 ② 번역시간

   ③ 링크시간 ❹ 실행시간

 

[2].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는?

   ① macro instruction ② machine instruction

   ③ operand instruction ❹ pseudo instruction

 

[3]. C언어에서 무조건 분기문이 아닌 것은?

   ❶ DO WHILE 문 ② CONTINUE 문

   ③ GO TO 문 ④ BREAK 문

 

[4]. 객체지향에서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 구체적인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① method ② operation

   ③ message ❹ instance

 

[5]. 프로그램에서 함수를 호출하는 부분과 실제로 이러한 함수 호출에 의하여 실행되는 명령어들을 연결하는 작업 또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변수와 이러한 변수 이름에 의하여 접근되는 기억 장소 위치를 연결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comment ② loading

    ❸ binding ④ paging

 

[6].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기억장치의 제어가 가능하다.

    ❷ 오류 검증이 용이하며 호환성이 우수하다.

    ③ 기호를 정하여 명령어와 데이터를 기술한다.

    ④ 최적의 실행시간을 고려한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하다.

 

[7]. 다음 중 C언어에서 식별자(identifiler)표기가 잘못된 것은?

    ① age01 ❷ -jumsu

    ③ x25 ④ x

 

[8]. C언어의 기억 클래스(Storage Class)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auto ❷ internal

    ③ static ④ register

 

[9]. 객체지향 언어에서 캡슐화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변경 시 부작용을 방지한다.

    ② 객체 간에 결합도를 낮춘다.

    ❸ 프로그래밍 생산성을 낮춘다.

    ④ 객체의 응집도를 높인다.

 

[10]. 객체지향 개념 중 객체들 간의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으로 기존 클래스로부터 속성과 동작을 물려받는 개념은?

    ① class ② method

    ❸ inheritance ④ abstraction

[11]. 어셈블리어에서 DOS나 BIOS 루틴을 호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은?

   ❶ INT ② TITLE

   ③ INC ④ REP

 

[12].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시퀀스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① \r:carriage return ❷ \f:fault

   ③ \t:tab ④ \:backspace

 

[13]. 럼바우의 객체 모델링 기법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모델링이 아닌 것은?

   ① 객체 모델링 ② 동적 모델링

   ❸ 정적 모델링 ④ 기능 모델링

 

[14]. C 언의의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❶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s)

   ② 자동 변수(automatic variables)

   ③ 레지스터 변수(register variables)

   ④ 정적 변수(static variables)

 

[15]. 고 수준 언어로 작성 된 원시 프로그램을 컴퓨터 주 메모리에 적재해 두고, 그 중 한 명령문씩 꺼내어 이를 해석기에서 중간어로 전환하여 곧바로 실행시키는 것은?

   ① Loader ② Linker

   ③ Compiler ❹ Interpreter

 

[16]. 객체지향에서 캡슐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결합도가 높아진다.

   ② 재사용이 용이하다.

   ③ 인터페이스를 단순화시킬 수 있다.

   ④ 응집도가 향상된다.

 

[17].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트리는?

   ① menu tree ② king tree

   ❸ parse tree ④ home tree

 

[18]. 수명 시간동안 고정된 하나의 값과 이름을 가진 자료로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동안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❶ 상수 ② 변수

    ③ 포인터 ④ 함수

 

[19]. 객체지향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① 패키지 ❷ 메소드

    ③ 클래스 ④ 모듈

 

[20]. C 언어에서 참조호출(call by reference)의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형식 매개변수는?

    ① 주소연산자(&) ❷ 간접값연산자(*)

    ③ 단항연산자(-) ④ 증가연산자(+)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0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21]. 컴퓨터를 이용하여 단계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적인 절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객체지향 ② 자료구조

    ③ 구조적 방법 ❹ 알고리즘

 

[22]. BNF 표기법에서 정의를 나타내는 기호는?

    ① == ② <>

    ③ | ❹ ::=

 

[23].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대신에 기존 고수준 컴파일러 언어로 전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① Loader ② Linker

    ❸ Preprocessor ④ Cross compiler

 

[24]. C 언어에서 나머지를 구하는 잉여 연산자(modular-operator)는?

    ① # ② $

    ③ & ❹ %

 

[25]. 간접번지 지정방식을 나타내는 어셈블리 명령의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① MOV AX, 1234H ② MOV DS, AX

    ❸ MOV AX, [BA+DI+4] ④ MOV AX, AAA

 

[26]. C 언어에서 연산자의 우선순위가 낮은 순서에서 높은 순서로 옳게 나열된 것은?

    ① 대입→단항→이항→삼항    ❷ 대입→삼항→이항→단항

    ③ 단항→이항→삼항→대입    ④ 삼항→이항→단항→대입

 

[27].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시퀀스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❶ \n : null character ② \t : tab

   ③ \b : backspace ④ \r : carriage return

 

[28]. C 언어의 관계연산자 중 우선순위가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

   ① > ② >=

   ③ < ❹ !=

 

[29]. 어셈블리 명령에서 관계연산자가 아닌 것은?

   ① NE ② LT

   ❸ GQ ④ EQ

 

[30]. 기계어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며 호환성이 없다.

   ②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빠르다.

   ③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

   ❹ 사람 중심의 언어로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31]. C 언어에서 부호 없는 10진수 출력 명령에 사용되는 것은?

   ① %d ② %c

   ❸ %u ④ %x

 

[32]. C 언어에서 표준 입력인 키보드로부터 문자열을 지정된 양식에 따라 읽어 변수 값을 문자열로 변환시켜 주는 함수는 무엇인가?

   ① getchar() ② putchar()

   ❸ scanf() ④ printf()

 

[33]. 어셈블리어에서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은?

   ① SEGMENT ② ORG

   ❸ INCLUDE ④ EXTRN

 

[34].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고급 언어는?

   ❶ C ② BASIC

   ③ COBOL ④ FORTRAN

 

[35]. 객체의 성질을 분해하고, 공통된 성질을 추출하여 슈퍼 클래스를 설정하는 일을 무엇이라 하는가?

   ❶ 추상화 ② 메소드

   ③ 정보은폐 ④ 메세지

 

[36]. 다음 프로그래밍 언어 중 객체지향 언어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ada ② c++

    ❸ cobol ④ smalltalk

 

[37].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에서 전통적 시스템의 함수 또는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 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Message ❷ Method

    ③ Module ④ Package

 

[38].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트리는?

    ❶ parse tree ② menu tree

    ③ king tree ④ home tree

 

[39]. C 언어에서 논리 곱(AND)을 나타내는 논리 연산자는?

    ① ∥ ② !

    ❸ && ④ >

 

[40].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에서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조작하는 연산들이 하나의 모듈 내에서 결합되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클래스 ② 메소드

    ❸ 캡슐화 ④ 객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0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41]. 어셈블리어에서 논리적인 비교와 결과가 양수 또는 음수인지를 검사하여 상태 레지스터의 상태 비트를 설정하는 명령은?

    ❶ TEST ② NEG

    ③ CWD ④ LEA

 

[42]. 주 프로그램의 매개변수(parameter)가 부프로그램으로 넘어갈 때 실제 값이 전달되는 방식은?

    ❶ call by value ② call by reference

    ③ call by name ④ call by address

 

[43]. C 언어의 비트 연산자가 아닌 것은?

    ① ^ ② <<

    ③ ~ ❹ &&

 

[44]. 프로그램 제어방법 중 반복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While 문 ❷ Switch Case 문

    ③ Do While 문 ④ For 문

 

[45].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❶ 메소드 ② 클래스

   ③ 인스턴스 ④ 속성

 

[46].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자료 처리를 위해서 고급언어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① 시스템 프로그램(system program)

   ❷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③ 번역 프로그램(translator program)

   ④ 기계 프로그램(machine program)

 

[47]. 객체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으로 자료 추상화의 개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① 메소드 ② 메시지

   ❸ 클래스 ④ 인스턴스

 

[48]. 시스템이 알고 있는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이미 용도가 정해져 있는 단어로써, 프로그래머가 변수 이름이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핵심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Constant ② Variable

   ❸ Reserved Word ④ Array

 

[49]. C언어의 연산자에서 비교 연산자가 아닌 것은?

   ① > ❷ =

   ③ < ④ !=

 

[50]. 수명 시간동안 고정된 하나의 값과 이름을 가진 자료로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동안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① 변수 ② 포인터

   ❸ 상수 ④ 함수

[51].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트리는?

   ① menu tree ② king tree

   ❸ parse tree ④ home tree

 

[52]. 객체의 전용자료와 메소드를 다른 객체가 접근할 수 없다는 의미로서 소프트웨어 공학의 정보은닉에 해당하는 것은?

   ❶ 캡슐화(encapsulation) ② 추상화(abstraction)

   ③ 상속성(inheritance) ④ 다형성(polymorphism)

 

[53]. C 언어에서 구조체 변수의 필드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자는?

   ❶ .(도트) ② &

   ③ * ④ !

 

[54].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① ASSUME ② ORG

    ③ EVEN ❹ EQU

 

[55]. 서브클래스의 객체는 더 높은 클래스의 모든 특성을 소유하는 객체 지향 특성은?

    ① 다형성 ❷ 상속성

    ③ 캡슐화 ④ 적응성

 

[56]. PC어셈블리 언어에서 나머지 연산자를 의미하는 것은?

    ① EQU ② AND

    ❸ MOD ④ OR

 

[57]. 프로그램의 기억장소의 상태변화 및 이에 대한 조작으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과 출력의 함수만을 사용하여 기술하는 언어로 가장 옳은 것은?

    ① 명령형 언어 ② 객체지향 언어

    ❸ 함수형 언어 ④ 논리 언어

 

[58].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함수 호출에서 함수에 인자를 넘겨줄 때, 함수 호출에서 사용되는 실인자가 저장되어 있는 기억 장소의 주소를 함수의 형식 인자에 넘겨주는 함수 호출 방식은?

    ① Call-by-value ❷ Call-by-reference

    ③ Pass-by-name ④ Call-by-call

 

[59]. 프로그램 제어방법 중 반복문의 종류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① While 문 ❷ Switch Case 문

    ③ Do While 문 ④ For 문

 

[60].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① extern ② static

    ③ register ❹ point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0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61]. C언어의 이스케이프 문자의 의미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❶ \f : 16진수로 표현

    ② \n : 커서를 다음 줄 앞으로 이동

    ③ \b : 문자를 출력하고 뒤로 한 칸 이동

    ④ \t : 커서를 일정 간격만큼 수평 이동

 

[62]. C 언어에서 문자열 출력 함수는?

    ① gets( ) ② getchar( )

    ❸ puts( ) ④ putchar( )

 

[63].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매크로 명령(macro instruction)

    ② 기계어 명령(machine instruction)

    ❸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

    ④ 오퍼랜드 명령(operand instruction)

 

[64]. 객체지향 기반의 언어가 아닌 것은?

   ① JAVA ② C++.NET

   ③ C#.NET ❹ GWBASIC

 

[65]. 어셈블리에서 주로 산술 연산에 사용되는 레지스터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❶ AX ② BP

   ③ SI ④ SP

 

[66]. 다음 중 C언어의 열거형에 해당하는 것은?

   ❶ enum ② subtype

   ③ typdef ④ union

 

[67]. 럼바우(Rumbaugh) 모델링에서 상태도 및 자료 흐름도와 각각 관계되는 모델링은?

   ① 상태도 – 기능모델링, 자료 흐름도 – 동적모델링

   ❷ 상태도 – 동적모델링, 자료 흐름도 – 기능모델링

   ③ 상태도 – 객체모델링, 자료 흐름도 – 동적모델링

   ④ 상태도 – 객체모델링, 자료 흐름도 – 기능 모델링

 

[68].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는?

    ① ASSUME ② EVEN

    ❸ EQU ④ ORG

 

[69]. 어셈블리어에서 사용되는 어셈블러 명령(의사 명령, 지시 명령)에 해당하는 것은?

    ① AH ❷ DROP

    ③ SR ④ LA

 

[70].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 정보 은닉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① 결합화 ② 상속화

    ③ 응집화 ❹ 캡슐화

[71]. 다음의 의사명령 중에서 데이터의 형식을 지정하는 의사명령은?

    ① SEGMENT~END ② DEC

    ③ IF~ELSE~ENDIF ❹ BYTE PTR

 

[72]. Interrupt Service Routine으로부터의 복귀명령에 해당하는 명령은?

    ① RET ❷ IRET

    ③ INT 21H ④ INT 0H

 

[73]. 레지스터 R1=1100, R2=0101이 저장되어 있을 때 selective-set 연산을 수행하면 결과값은?

    ① 0100 ② 0101

    ③ 1100 ❹ 1101

 

[74].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

    ②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이다.

    ❸ 사람 중심의 언어로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④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빠르다.

 

[75]. 의사연산 테이블(pseudo operation tabl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고정 데이터베이스로서 패스-1에서만 참조한다.

    ❷ 고정 데이터베이스로서 패스-1, 패스-2에서 참조한다.

    ③ 가변 데이터베이스로서 패스-1에서만 참조한다.

    ④ 가변 데이터베이스로서 패스-1, 패스-2에서 참조한다.

 

[76]. 객체지향 개념 중 객체들 간의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으로, 기존 클래스로부터 속성과 동작을 물려받는 개념은?

   ① Method ② Class

   ❸ Inheritance ④ Abstraction

 

[77]. C언어에서 이스케이프 시퀀스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① \t : tab ❷ \r : rollback

   ③ \f : form feed ④ \b : backspace

 

[78]. 객체지향 설계에 있어서 정보은닉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① 모듈 라이브러리의 재사용을 위하여

   ❷ 고려되지 않은 영향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③ 코드를 개선하기 위하여

   ④ 결합도를 높이기 위하여

 

[79]. 한 위치의 문자열을 다른 위치의 문자열과 비교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① REPE ② SCAS

   ❸ CMPS ④ MOVS

 

[80]. 객체지향 개념에서 같은 종류의 집단에 속하는 속성과 행위를 정의한 것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사용자 정의 데이터 형은?

   ① 메시지 ② 메소드

   ❸ 클래스 ④ 복잡도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0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81]. 객체지향에서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 구체적인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① method ② operation

   ③ message ❹ instance

 

[82]. C언어에서 프로그램의 변수 선언을 "int c;"로 했을 경우에 "&c"는 어떤 의미인가?

   ① C의 절댓값 ② C의 저장된 값

   ❸ C의 기억 장소 주소 ④ C의 범위

 

[83]. 어셈블러에서 수행된 명령어의 결과와 CPU 상태에 대한 결과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① 세그먼트 레지스터 ② 베이스 레지스터

   ❸ 플래그 레지스터 ④ 인덱스 레지스터

 

[84]. C언어에서 사용되는 함수들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strcpy : 문자열의 복사

    ② strcat : 문자열의 연결

    ❸ strlen : 문자열 내의 문자 위치 확인

    ④ strcmp: 문자열의 비교

 

[85].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억장치의 제어가 가능하다.

    ② 최적의 실행시간을 고려한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하다.

    ❸ 오류 검증이 용이하며 호환성이 우수하다.

    ④ 기호를 정하여 명령어와 데이터를 기술한다.

 

[86]. 하나의 오퍼랜드에 호출할 가로채기 벡터의 번호를 표현하여 가로채기를 요청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① TITLE ② INC

    ❸ INT ④ REP

 

[87]. C언어에서 문자형 자료 선언 시 사용하는 것은?

    ① int ② double

    ③ float ❹ char

 

[88]. 같은 상위 객체에서 상속받은 여러 개의 하위 객체들이 다른 형태의 특성을 갖는 객체로 이용될 수 있는 성질은?

    ① 캡슐화 ② 추상화

    ③ 바인딩 ❹ 다형성

 

[89]. C언어의 기억 클래스(Storage Class)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auto ❷ internal

    ③ static ④ register

 

[90]. C언어에서 서로 다른 표준 자료형들을 구성원소로 하여 새로운 자료형을 정의하는 방법은?

    ① 열거형 선언 ❷ 구조형 선언

    ③ 배열형 선언 ④ 포인터형 선언

[91]. C언어에서 문자열 입력 함수는?

    ① getchar( ) ② puts( )

    ❸ gets( ) ④ putchar ( )

 

[92].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❶ EQU ② PTR

   ③ MOV ④ LEA

 

[93]. C 언어에서 키보드로부터 한 문자를 입력받는 기능을 하는 것은?

   ❶ getchar() ② putchar()

   ③ while)() ④ printf()

 

[94]. 프로그램에서 함수를 호출하는 부분과 실제로 이러한 함수 호출에 의하여 실행되는 명령어들을 연결하는 작업 또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변수와 이러한 변수 이름에 의하여 접근되는 기억장소 위치를 연결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comment ② loading

   ❸ binding ④ paging

 

[95].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① COBOL ② BASIC

   ❸ C ④ FORTRAN

 

[96]. 문자열의 내용을 레지스터로 가져오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❶ LODSB ② CMP

   ③ CBW ④ NEG

 

[97]. 프로그래밍 언어의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① 소스코드→링커→로더→컴파일러→목적코드

   ② 소스코드→목적코드→링커→로더→컴파일러

   ③ 소스코드→로더→컴파일러→링커→목적코드

   ❹ 소스코드→컴파일러→목적코드→링커→로더

 

[98]. 세그먼트 레지스터에 각 세그먼트의 시작번지를 할당하여 현재의 세그먼트가 어느 것인가를 지적하게 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① EXTERN ② PUBLIC

   ❸ ASSUME ④ EJECT

 

[99].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적 수행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매크로 호출 인식    ② 매크로 정의 저장

    ❸ 매크로 정의 확장    ④ 매크로 확장 및 인수 치환

 

[100]. 어셈블리어에서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은?

    ① EVEN ❷ INCLUDE

    ③ ORG ④ NOP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0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101].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① 자동(automatic) 변수     ❷ 프로세스(process) 변수

    ③ 레지스터(register) 변수   ④ 정적(static) 변수

 

[102]. 변수의 값이 저장된 기억 장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변수의 어떤 구성 요소에 의해서 가능한가?

    ① 이름 ② 값

    ❸ 참조기능 ④ 대입기능

 

[103]. 표준 C 언어에서 ″printf″에 사용되는 파라미터(parameter) 중 변환 문자열에 대한 의미로 틀린 것은?

    ❶ %o : 2진수로 출력한다.

    ② %c : 문자로 출력한다.

    ③ %f : 부동 소수점 수로 출력한다.

    ④ %d : 10진수로 출력한다.

 

[104]. 표준 C 언어의 Escape Character의 약호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 \t : tab ② \b : backspace

    ❸ \f : new line ④ \o : null character

 

[105]. 프로그램 내에서 양쪽 오퍼랜드에 기억된 내용을 바꾸어야 할 때 사용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① EJECT ② INC

    ③ DEC ❹ XCHG

 

[106].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트리는?

    ① Hierarchy Tree ② Extension Tree

    ❸ Parse Tree ④ Class Tree

 

[107]. 어셈블리 언어에서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macro instruction   ❷ pseudo instruction

    ③ machine instruction   ④ operand instruction

 

[108]. 정적 바인딩(static binding)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언어구현시간 ② 번역시간

   ③ 링크시간 ❹ 실행시간

 

[109]. 어셈블리에서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어는?

   ① LOOP ② JUM

   ❸ CALL ④ GO

 

[110]. 다음 프로그래밍 언어 중 객체지향 언어가 아닌 것은?

   ① ada ② c++

   ❸ cobol ④ smalltalk

 

[111]. C 언어에서 표준 입력인 키보드로부터 문자열을 지정된 양식에 따라 읽어 변수 값을 문자열로 변환시켜 주는 함수는 무엇인가?

   ① getchar() ② putchar()

   ❸ scanf() ④ printf()

 

[112]. 어셈블리언어의 번지지정방식에서 간접 메모리 지정방식이 아닌 것은?

   ❶ 상수 사용방식         ② 베이스 레지스터 사용방식

   ③ 레지스터 사용 지정방식   ④ 인덱스 레지스터 사용방식

 

[113]. C 언어에서 저장 클래스를 명시하지 않은 변수는 기본적으로 어떤 기억 클래스로 간주되는가?

   ❶ Auto ② Register

   ③ Static ④ Extern

 

[114]. C 언어에서 키보드로부터 하나의 문자를 입력받는 함수는?

   ❶ getchar() ② putchar()

   ③ scanf() ④ main()

 

[115]. 표준 C 언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형의 명칭이 아닌 것은?

   ❶ character ② int

   ③ float ④ short

 

[116]. 어셈블리 언어에서 프로세서 제어용(processor control) 명령어가 아닌 것은?

    ① HLT ② LOCK

    ③ WAIT ❹ POP

 

[117]. 럼바우(Rumbaugh)의 객체 모델링 기법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모델링이 아닌 것은?

    ① 객체 모델링 ❷ 정적 모델링

    ③ 동적 모델링 ④ 기능 모델링

 

[118]. C 언어에서 논리 곱(AND)을 나타내는 논리 연산자는?

    ① ∥ ❷ &&

    ③ ! ④ >

 

[119].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클래스 ② 메시지

    ③ 메소드 ❹ 프로시저

 

[120]. 객체지향 기법에서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Method ② Package

    ❸ Message ④ Module

 

[121]. 객체의 성질을 분해하고, 공통된 성질을 추출하여 슈퍼 클래스를 설정하는 일을 무엇이라 하는가?

    ❶ 추상화 ② 메소드

    ③ 정보은폐 ④ 메세지

 

[122]. 기억장소 할당을 프로그래머가 담당하는 로더는?

    ① linker and relocate loader  ② linking loader

    ❸ absolute loader        ④ compile-and-go loader

 

[123]. Base register와 관련된 어셈블리 명령어는?

    ① START, END ② OPEN, CLOSE

    ❸ USING, DROP ④ ENTRY, EXTERN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wlee.quiz_30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기출문제 - Google Play 앱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최신 기출문제입니다.

play.googl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