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2d 게임오브텍트 물리와 충돌
물리와 관련된 컴포넌트
2D : Component - Physics 2D
3D: Component - Physics
Rigidbody2D 컴포넌트
- 2차원 공간에서 오브젝트의 물리와 중력을 담당하는 컴포넌트
-- Mass : 오브젝트 질량
-- Linear Drag : 위치 움직임에 대한 마찰력
-- Angular Drag : 회전 움직임에 대한 마찰력
-- Gravity Scale : 오브젝트 중력 계수 (-9.81 * Gravity Scale)
-- Constraints : 체크된 축은 외부로부터 받은 물리력에 의해 이동, 회전하지 않는다.
Collider2D 컴포넌트
- 2차원 공간에서 오브젝트의 충돌 범위를 나타낸 컴포넌트
- 충돌 범위의 생김새나 특지에 따라
-- Box Collider 2D : 사각형 범위의 충돌 범위 변수
-- Circle Collider 2D : 원 범위의 충돌 범위, 연산 속도가 가장 빠름.
-- Edge Collider 2D : 점의 개수, 각 점의 위치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곡선 형태로 충돌 범위 표현 가능(주로 2D 게임의 바닥 충돌에 사용)
-- Polygon Collider 2D : 텍스처의 모양과 비슷한 형태로 충돌 범위 생성(Edge와 마찬가지로 Point 수정 가능)
-- Capsule Collider 2D : 캡슐 모양의 충돌 범위 생성(사람 형태의 캐릭터에 주로 사용)
-- Composite Collider 2D : 다른 게임오브젝트의 Collider 2D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Box Colider 2D, Polygon Collider 2D만 가능)
물리적인 충돌이 일어나고, 이벤트 함수가 호출
OnCollisionEnter2D(): 두 오브젝트가 충돌하는 순간 1회 호출
OnCollisionStay2D() : 충돌 직후 맞닿아 있는 동안 매 프레임 호출
OnCollisionExit2D() : 두 오브젝트가 떨어져서 충돌이 종료되는 순간 1회 호출
매개변수 Collision2D collision
- 현재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는 오브젝트에 부딪힌 오브젝트 정보
물리적인 충돌 없이 이벤트 함수가 호출
OnTriggerEnter2D() : 두 오브젝트가 충돌하는 순간 1회 호출
OnTriggerStay2D() : 충돌 직후 맞닿아 있는 동안 매 프레임 호출
OnTriggerExit2D() : 두 오브젝트가 떨어져서 충돌이 종료되는 순간 1회 호출
매개변수 Collider2D collision
- 현재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는 오브젝트에 부딪힌 오브젝트 정보